한국도핑방지위원회와 업무협약…도핑 관련 한약재의 효과적 안내 및 교육 목적

한의협이 한의학과 도핑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교육하기 위해 직접 나섰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김필건)는 지난 18일 한의협회관 회의실에서 한국도핑방지위원회(KADA, 위원장 진영수)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완수 대한한의사협회 수석부회장(왼쪽)과 진영수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위원장 (제공=대한한의사협회)

이번 협약은 대한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 및 프로선수의 등록규정에 의거한 선수와 지도자 선수지원요원, 전국 한의사를 대상으로 도핑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도핑과 관련된 한약재를 효과적으로 안내·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됐다.

협약 내용에는 △도핑방지 관련 한의학 분야 자문 및 교육·홍보 활동 적극 협조 △한약 포함 유사 한약제제 등의 사용으로 인한 선수 및 선수관계자 도핑방지규정위한 피해 최소화 △한의학 및 도핑 관련 양기관 연구조사 활동 상호 협력 등이 포함됐다.

이에 양 기관은 대한스포츠한의학회 1인을 포함한 한의협 대표 2인, 한국도핑방지위원회 대표 2인으로 구성된 업무협의회를 조직해 협약서에서 규정한 사항의 효율적인 추진을 논의키로 합의했다.

한의협 박완수 수석부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그간 한약의 도핑 위험성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키고 한의사에 의해 처방된 한약은 도핑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주는데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나라 스포츠선수들의 건강증진에 한의학이 큰 기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핑방지위원회 진영수 위원장 또한 “한의학과 도핑에 관련된 보다 올바른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 기관이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한의학이 선수들의 건강관리와 부상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