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계,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과 NCS 교육과정 이중평가 부담 호소
교육부, “간호학과 유보분야에 포함돼 이미 해결된 사안” 불이익 ‘없다’ 강조

지난 18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지만 결과적으로 소통부재가 초래한 머쓱한 자리로 남게 됐다.

대한간호협회가 지난 18일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지만 정부와 간호계의 오해를 푸는 자리로 변모해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된 계기가 됐다.

간호계가 전문대학 간호학과들이 간호교육평가원(이하 간평원)의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과 교육부의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따른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토로했으나 일부 오해가 낳은 오류였기 때문이다.

이날 송경애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교수는 발제를 통해 “총체적 간호를 제공하는 학과의 특성을 고려할 때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NCS의 수행준거 분류체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송경애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송 교수는 이어 “간호학과의 경우 현재 학과 내에서 시행 중인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이 NCS기반 교육과정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의견은 다른 간호계 관계자들에서도 동일했다.

한국전문대간호학(부)장협의회 김명희 이사는 “NCS기반 교육과정보다는 상위교육과정으로 다양한 과정 및 평가를 포함하는 간평원의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이 더 적합하다”며 “간호학과의 특수한 상황을 인정하고 두 가지 교육과정을 동등하게 평가할 수 있는 방안마련에 몰두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하지만 교육부와 NCS거점센터 관계자는 해당 토론회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내용들을 이해하지 못하겠다는 의외의 반응을 보임과 동시에 간호계가 오해하고 있다며 역으로 지적했다.

권재길 NCS거점센터 운영협의회 회장은 “NCS에서 간호학은 ‘유보 분야’에 포함됐고 이미 가이드라인에서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과 NCS 교육과정의 등가성을 인정해 대체할 수 있도록 열어뒀다”고 말했다.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과장 또한 “간호학과에 NCS 교육과정이 있는가를 되려 묻고 싶다”며 “간호학과에서 NCS 교육과정을 만들다 하더라도 대학 평가 점수에 반영되지 않는데 NCS에 집착할 필요가 없다”고 언급했다.

최성부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과장(왼쪽)과 권재길 NCS거점센터 운영협의회 회장

즉, 논쟁이 되고 있는 현안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이 시작된 2014년에 이미 해결된 사안이기 때문에 토론회 주제가 잘못됐다는 것.

아울러 최 과장은 “각 대학별로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이 개발돼 있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고 혼란스러워 하지 않아도 된다”며 “오히려 NCS기반 교육과정과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이 중복됨을 객관적으로 밝히고 유보가 아닌 제외로 가기 위한 토론을 했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 같은 교육부와 간호계의 오해에 따른 ‘열리지 않아야 될’ 토론회가 열려 서로 민망해진 결과는 왜 발생했을까.

토론회 현장에 참석한 전문대 간호학과 교수들은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에 있어 타 대학과의 경쟁에서 뒤쳐지거나 불이익을 받을까봐 정확한 이해 없이 간호학과에 NCS기반 교육과정을 대학 당국이 강요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 전문대 간호학과 교수는 “전문대학에서 비중이 높고 취업이 잘되는 간호학과에 교육처장과 행정관계자들이 NCS기반 교육과정을 도입하지 않는 것에 불안감을 느끼고 무작정 밀어 붙이는 경향이 있다”고 호소했다.

권재길 회장 또한 “NCS 교육과정에 대한 오해를 풀려면 이 자리에 의사결정권이 있는 교무처장이나 기획처장들이 있어야 하는데 너무 뒤늦은 토론이 아닌가 안타깝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