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터와 자력 통해 비수술적 옵션 제공

쿡 메디컬

미국에서 쿡 메디컬(Cook Medical)의 영아 식도폐쇄 기형 치료기 플로리쉬(Flourish) 소아 식도폐쇄 문합술 기기가 동정적 기기 예외 통로를 통해 승인을 받았다.

플로리쉬(Flourish) 소아 식도폐쇄 문합술

그동안 식도폐쇄는 분리된 두 식도의 끝을 수술적으로 연결해 줌으로써 치료했으나 이는 자력을 통해 식도의 양 끝을 서로 당겨 줌으로써 비수술적 옵션을 제공해 준다.

즉, 입과 위를 통해 각각 카테터를 삽입하면 카테터의 자석을 통해 여러 날 동안 두 끝을 모아 연결을 형성, 카테터 제거 후 영아는 음식을 먹을 수 있게 된다.

영아 16명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식도는 치료 3~10일 사이에 연결이 됐다. 단, 13명은 다시 좁아져 풍선확장 및 스텐트 등 추가 시술을 필요로 했다.

합병증으로는 위 이식 카테터 주변에 궤양형성 및 자극, 경구 카테터의 압력으로 인한 잇몸 자극 등이 나타났고 장기적 합병증으로 위식도역류도 보고됐다.

단, 이는 양 식도 끝의 간격이 4cm 이상이거나 1세 이상 또는 이가 난 아기에 대해 불가하며 기관식도누공이 없거나 해당 누공이 수술적으로 교정된 영아에 대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미국에서 식도폐쇄는 출생아 2500명 당 약 1명꼴로 발생하며 동정적 기기 예외 통로는 미국에서 연간 8000명 이하로 겪는 질환의 진단 또는 치료를 위한 기기 심사에 적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