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에 축하와 당부 전해…미래사회 대비 보건의료 체계 마련 기대

간호협회가 새 정부에게 간호 관련 인력을 포괄하기 위한 ‘간호단독법’ 제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전달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바란다’라는 제목의 문 대통령 취임 관련 입장문을 발표했다.

간협은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 눈높이에서 소통하는 대통령이 될 것을 확신하며 선거기간동안 약속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의 확대와 의료 양극화 해소, 의료 공공성 강화, 지역보건인프라 강화 등이 착실히 이행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특히 간협은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안전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간호사가 의료현장을 떠나지 않고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즉,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간호사 활동현황 실태조사’에 따르면 과중한 업무로 인해 간호사 평균 근무 년수가 5.4년에 불과한 바 간호사가 지속 근무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

또한 간협은 초고령사회를 대비해 노인진료비 절감을 위한 지역사회 간호전달체계 확립과 방문건강관리 및 노인장기요양 제도 개선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이는 질병 구조의 변화와 노인인구의 증가로 간호 수요와 간호사의 역할이 앞으로 더욱 증가될 것이라는 간협의 설명이다.

간협은 “현행 의료법은 간호사를 비롯한 간호 관련 인력을 포괄하기에는 많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며 “이미 세계 80여 개의 국가에서 의료법과 별개로 시행하고 있는 간호단독법을 제정해 환자가 간호사로부터 안전한 간호를 제고 받고 국민이 지역 간 차별 없는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간협은 이어 “대한간호협회는 새로 출범하는 정부와 함께 환자안전을 보장하고 국민건강이 실현되는 건강한 대한민국을 목표로 뛰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