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파노라마 검진 추가, 구강보건전담부서 신설 등 정책 공조 기대감 전해

치과협회가 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을 축하하는 인사를 전하며 새로운 정부에 대한 개혁과 통합의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한치과의사협회(회장 김철수)는 10일 입장문을 통해 “개혁과 통합의 대통령을 천명한 문재인 대통령의 전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바탕으로 한 당선을 3만여 치과의사를 대표해 진심으로 축하하며 새로운 대한민국, 발전하는 치과계의 새 시대가 열리길 기원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의료영리화 반대, 1인1개소법 사수 등 보건의료 정책 현안과 관련해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해왔다”며 이번 문재인 정부의 출범을 계기로 민주당과의 정책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특히 거대 자본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건강권을 해치며 의료근간을 뒤흔들어 온 일부 네트워크형 사무장병원들의 적폐 행위를 앞장서서 저지해 왔던 정당이 민주당이었다는 것.

또한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도 △한국치의학산업융합연구원 설립 △보조인력 문제 해결 △국민건강검진에 파노라마 검진 항목 추가 △구강보건전담부서 신설 등 치과계 주요 현안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 중 하나인 노인 틀니와 임플란트 본인부담금 인하 등이 정책 제안을 통해 민주당의 대선 공약에 구체적으로 반영된 것에 대한 의미가 부여했다.

협회는 “이 같은 정책공약(公約)이 부디 공약(空約)으로 머물지 않게 실천해 줄 것을 믿는다”며 “앞으로도 대한치과의사협회는 민주당 비롯한 국회 및 문재인 정부와 국민과 치과계 발전을 위한 정책이라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