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약사회 도매3사 반품 실태조사 - 실무자들 까다로워 가장 골치

불용재고의약품 반품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그 원인 중의 하나로 제약사의 영업 마아케팅 정책이 지적되어 주목이 되고 있다.

이는 광주광역시약사회가 회원들의 반품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1차적으로 2일 지역 3개 의약품유통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서면서 드러난 내용이다.

이들 도매업체 관계자들은 “외자사를 중심으로 반품을 유효기간이 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받고 있다”며 “제약사의 영업위주 정책이 그렇지 않아도 비좁은 반품약 창고를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러한 지나친 실적 늘리기 정책은 제약사 별로 심지어 50%선에서만 반품을 받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대해 제약사의 입장에서 보면 약 수가가 낮아지면 자연히 매출액이 줄고 이를 반품을 조금이라도 덜 받아 실적으로 올리려는 경향이 있다는 짐작을 말하기도 했다.

일부 제약사는 전국적으로 일정 반품액을 정해놓고 시행하다 다른지역에서 먼저 반품설정액이 소진되면 반품을 일절 받지않는 적도 있다는 애로도 나왔다.

특히 “대통령이 어떤 정책을 수행할 때 하부조직까지 정확히 전달되지 않는다”며 “반품관련 실무자들이 회사 방침과 너무다르게 까따롭게 하는 것이 가장 골치아프다”는 하소연도 토로됐다.

이날 3개 도매사별로 약간씩의 차이는 있으나 월평균 불용약품 재고액은 메출액의 10%정도로 재고약품 중 또다시 10% 정도가 반품이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반품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은 제약계에서 우호적으로 수용해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결국 법제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한편 광주약사회에서는 이번 도매3사의 실태조사를 토대로 제약사의 임원들을 초청해 건의하고 지역책임자들에게도 협조를 부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