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명효과 검증…완화치료 확충 등 방향성 제시 가능성

정부, 고령 암환자 특화 지침 책정 방침

일본 정부가 고령 암환자에 대한 항암제 치료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대규모 조사에 착수한다.

정부는 고령자에게 신체적 부담이 큰 항암제 투여의 연명효과를 의문시하는 의견도 있는 점에서 대규모 조사를 통해 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항암제는 암치료에 효과를 발휘하지만 통증이나 구토, 폐렴 등 부작용을 수반한다. 특히 고령자에게는 청장년층에 비해 다른 질환을 발병하는 예도 많아 항암제로 인한 부작용으로 체력이 저하되고 결과적으로 연명효과가 제한적인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고가의 항암제 사용확대는 의료비 증가를 불러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후생노동성과 국립암연구센터는 2007~2008년 이 센터 츄오병원에서 진찰을 받은 약 7000명의 암환자를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했다. 암 종류별로 항암제 치료를 받는 환자와 통증을 완화할 목적으로 방사선치료 등 완화치료가 중심인 환자로 나누고 각각의 생존율을 연령별로 비교했다.

가령 말기 폐암환자의 경우는 75세 미만에서 항암제 치료그룹의 연명효과가 뚜렷하게 높은 반면, 75세 이상에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에 연구팀은 "75세 이상에서는 항암제 투여의 유무와 생존율의 차이가 크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75세 이상 암환자에 대한 샘플 수가 적어 과학적 근거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후생노동성은 전국 병원의 암환자 치료데이터를 광역자치단체(도도부현)를 통해 집약하는 '전국암등록' 제도 등을 활용해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세히 분석하기로 했다. 완화치료 실태 등 '생활의 질' 관점에서도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학회 등은 연령대 구분 없이 암환자의 진료지침을 마련하고 있지만, 후생노동성은 이번 조사결과에 따라 고령 암환자에 특화한 지침을 책정한다는 방침이다. 결과에 따라 완화치료를 보다 확충하는 등 방향성이 제시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