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FID 오류 등 시스템 준비 부족…중소병원 시설‧인력 투자 사실상 어려워

오는 6월부터 실시될 예정인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제도가 시스템 준비 부족 등의 이유로 시행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26일 병원약사회에 따르면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시범 사업을 실시한 결과 RFID 오류 등 시스템 보완 등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당장 6월 8일부터 실시는 어려울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병원약사회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TF팀을 구성하고 식약처와 긴밀이 협조를 요구하고 내부적으로는 시범 사업에서 발견된 오류 등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중에 있다.

특히 중소병원에서는 제도 실시에 따른 시설 인력 투자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고 병원약사 인력도 부족한 상황에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기는 힘들다는 입장이다.

지방 중소병원 병원약사는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제도 시행에 따른 자본이 투자되어야 하지만 중소병원 여건상 어려움이 많다”며 “제도가 실시되더라도 중소병원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은 마약류 제조·수입·유통·사용 등 취급의 모든 과정을 전산시스템으로 보고받아 마약류 의약품 생산에서 투약까지 일련번호를 기준으로 생산‧수입된 의약품에 대해 병의원‧약국까지 유통경로를 추적하는 제도이다.

2017년 6월 의료용 마약, 2017년 11월 향정신성의약품, 2018년 동물용마약류의약품 순으로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취급의 전 과정에 대한 보고가 의무화할 방침이었다.

병원약사회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김정미 TF팀장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 제도가 오는 6월 8일부터 시행되기는 어렵지 않겠냐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고 이에 따른 변경된 시행규칙안도 조만간 발표될 것으로 들었다”며 “특히 분당서울대병원 등에서 실시된 시범사업에도 제기된 시스템 오류에 대한 보완 필요성과 개국가, 병원약국 등의 현실을 반영해 제도 실행까지는 어느정도 시간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