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농도 복어독 함유 제품, 암환자 상대 제조·판매 

인체에 치명적인 복어독 성분인 '테트로도톡신'이 함유된 의약품(복어환)을 무허가로 제조·판매한 제조업자가 검찰에 송치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인체에 치명적인 복어독 성분인 '테트로도톡신'이 함유된 의약품(복어환)을 무허가로 제조·판매한 제조업자 권 모씨(남, 62)를 약사법 위반으로 적발하고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테트로도톡신'은 복어의 난소나 간장에 많이 들어 있는 맹독성 신경물질로, 성인은 0.5mg이 치사량, 독성이 청산나트륨의 1000배에 달한다.

조사결과, 권 모씨는 2012년 12월경부터 작년 6월경까지 인터넷 카페 '복어독의 신비'를 개설해 해당 카페에 방문하는 암환자 등에게 무허가 의약품인 '복어환'이 모든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광고하면서 약 100킬로그램(250명분)을 제조해 2130만원 상당에 판매했다.

권 모씨가 제조한 복어환 1개(0.8그램)를 검사한 결과, 복어독 성분인 '테트로도톡신' 0.0351mg이 검출됐으며, 14개(11그램)를 함께 복용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정도로 치명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장인재 식약처 위해사범중앙조사단장은 "앞으로도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무허가 의약품의 불법 제조 및 유통·판매 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