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척과 건조 및 멸균 등 과정 없이 충진 스타트…동결 건조 과정서 완벽한 온도 전이 가능

세계적인 일차 제약 포장 제작업체 ‘쇼트’

최근 제약 산업에서는 바이오테크 분야가 크게 성장하고 개인 맞춤 의학이 미래 산업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약사들은 약품의 제조 단위를 축소시키고 생산 공정을 더욱 유연하게 변화시켜야 하는 상황을 맞아, 소규모 일괄 처리 또는 다양한 재료·포장 구성을 효과적으로 충전할 수 있는 유연성 높은 제조 컨셉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쇼트 어댑티큐 제품 이미지

쇼트는 이런 수요에 맞춰 개념 의료용 RTU(ready to use) 바이알인 어댑티큐(AdaptiQ)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여러 종류와 다양한 크기 용기를 하나의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제약사들은 시장의 새로운 수요에 더욱더 신속하고 융통성 있는 대응이 가능하다. 또한 공정 과정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클린룸과 특수 세척기 및 멸균 터널에 대한 신규 투자비와 운영비를 절약할 수 있다. 개발 주기가 짧아진 신약의 연구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이를 강조하기 위해 쇼트는 제약 업계의 까다로운 공정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충진 생산 라인 기계 업체들과 2년여의 긴밀한 협력 끝에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시킨 제약용 바이알을 어댑티큐라고 명명했다. Adaption과 Flexibility를 합쳐 적응력과 유연성을 강조한 이름이다.

쇼트의 어댑티큐는 바이알이 네스트(홀더)에 안전하게 고정되어 포장 용기에 담겨 제공되는 네스트와 터브 구성(nest-tub configuration)으로 되어 있으며 무균 용기에 포장돼 제약사에 공급된다. 제약사는 세척과 건조 및 멸균 등 번거로운 공정 과정 없이 어댑티큐 바이알에 충진 작업을 즉시 시작할 수 있다.

특허 등록된 네스트 디자인으로 어댑티큐는 기존 제품과는 달리, 네스트 상태에서 동결 건조는 물론, 측량 및 크림핑(crimping)등 모든 공정 과정을 거칠 수 있다. 공정의 간소화뿐만 아니라 유리와 유리, 유리-기계부위간의 접촉이 없기 때문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지 않는 등 유리 컨테이너가 더욱 안전하게 보호된다.

쇼트 어댑티큐 제품 이미지

또 다른 장점은 용기가 네스트 내에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뒤집히거나, 빠지거나 서로 부딪히지 않아 유리와 유리 간 접촉이 없다는 점이다. 이는 불합격률(reject rate)을 낮추고 포장제품들의 외형 품질을 보장해준다.

주사기 포장 분야에서는 이미 수년 전 이런 공정을 진행해왔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프리필드 주사기의 80%는 네스트-터브 구성 형태로 충진 라인에 투입된다. 이러한 방식을 다른 종류의 용기에도 접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특정 공정 단계에서는 바이알을 네스트에서 개별적으로 분리해야 했기 때문에 성공하지 못했다.

그러나 쇼트는 업계 최초로 이에 대한 해법을 제공한다. 어댑티큐의 특허 등록된 신개념 네스트 디자인으로 바이알을 넥부분에서 잡아서 모두 들어 올리거나 네스트에서 한꺼번에 모두 빼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밑바닥은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어서, 특히 동결 건조 과정에서 완벽한 온도 전이가 가능하다.

현재 쇼트는 30여개가 넘는 제품 형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댑티큐 바이알을 2R부터 30R ISO 규격 형태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어댑티큐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포장 상태에서 즉시 충진이 가능한 형태의 카트리지도 최근 출시했다.

한편 특수 유리 관련된 제품과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쇼트는 13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쇼트의 기업 명칭은 3명의 공동 창업자 칼 자이츠, 아른스트 아베 그리고 오토 쇼트 중 유리공학자인 쇼트의 이름을 딴 것으로 칼 자이츠 재단에 소속됐다. 제약 산업에서는 세계적인 일차 제약 포장 제작업체로 연구 분석 랩서비스 업체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전 세계 13개국 600개 이상 생산 라인에서 누적 100억대 이상의 △시린지 △바이알 △앰플 △카트리지 등을 생산해왔다. 최고 품질의 유리 원재료와 최고 기술 수준을 자랑하는 제조기기 및 첨단 기술, 그리고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제약사들의 까다로운 요구에 맞춘 혁신적인 제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