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 기자간담회서 반대 입장 재차 확인…관련 데이터 전무한 상태

대한이비인후과학회(이사장 노환중)가 한국청능사협회가 최근 주장한 ‘청능사 국가자격제도 신설’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재차 보였다.

보청기 판매업자의 난립을 막고 난청환자 및 청각장애인에 대한 보청기 사용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모토에는 수긍하지만 제도 변경을 위한 데이터가 부족해 논의할 시기가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이 같은 이비인후과학회의 입장은 지난 23일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확인됐다.

대한이비인후과학회 정종우 고시이사

이날 이비인후과학회 정종우 고시이사(서울아산병원)는 “보청기 사용자의 피해사례를 줄이고 부적응과 불만족을 방지해 예산낭비를 막고 국민 복지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청능사협회 관계자들의 발언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제도 도입에는 그만한 배경이 존재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최도자 국민의당 의원과 한국청능사협회가 주관한 국회토론회에서 청능사협회 이정학 회장은 “성공적인 보청기 적응을 위해 지속적인 보청기 조절과 관리는 물론 청각 능력의 주기적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이 필요하다”며 청능사국가제도 도입을 역설했다.

당시 토론회에 참석한 의협 관계자는 “청력관련 업무는 명백한 의료행위이며 보청기 판매업자의 난립이 문제가 된다면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단과 사후관리를 통해 관리돼야 한다”며 반대한 바 있다.

이에 이비인후과학회 또한 공개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반대 입장을 확고히 한 것.

정종우 이사는 “청능사 국가자격제도가 만들어지면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신설되고 난 이후에 비용이 얼마나 추가되고 누가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배경연구가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정 이사는 이어 “보청기와 관련된 현안들이 인적인 문제냐, 시장수급의 문제냐, 정부관리의 문제냐 등 아무것도 모르는 상황에서 국가자격증을 만드는 것은 사회적 혼란과 피해를 막기 위해서라도 신중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