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 억제 위험으로 일부 18세 이하 및 수유부도 금기

FDA

미국에서 트라마돌과 코데인이 12세 이하의 소아에 대해 사용이 금지됐다. FDA는 12세 이하에 대해 두 아편유사제가 호흡 저하 및 사망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며 이같이 라벨 개정을 발표했다.

변경 라벨에 따르면 수유부에 대해서도 두 약의 대사물이 모유에서 발견되는 만큼 젖 먹는 아이가 두 약 때문에 치명적일 수 있는 호흡 억제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면 안 된다.

아울러 트라마돌은 18세 이하의 소아에 대해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후 통증 치료로 사용돼선 안 된다. 또한 코데인과 트라마돌은 12~18세 중 비만이거나 중증 폐 질환 및 폐쇄수면무호흡이 있을 경우에 호흡문제 위험이 증가되므로 권고되지 않는다.

트라마돌은 진통제이고 코데인은 기침과 통증 치료제인데 특히 코데인은 일부 OTC 기침약에도 들어있다. FDA는 모든 트라마돌 함유제와 코데인 단일제를 성인에 대해서만 허가했지만 오프라벨로 소아에 대해서도 일부 처방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사람은 이들 치료제에 대한 대사가 일반인에 비해 훨씬 빨라 활성성분의 수치가 높아지고 호흡 억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들은 코데인을 모르핀으로, 트라마돌을 O-데스메틸트라마돌로 변환시키는 CYP2D6 효소가 변이된 초-대사자로서 인종에 따라 그 유병률이 다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