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재적 시술 더해 면역계 자극 등 미세환경 변화

이피 밴티지

최근 들어 면역항암제와 약물전달 기기의 병용 임상이 모색되기 시작했다고 이피 밴티지가 전했다.

이에 따르면 기기 기반 중재적 종양학 시술을 더하면 종양의 미세환경을 변화시켜 특정 암을 체크포인트 억제제에 더욱 취약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색전술, 절제 등 괴사 조직을 만들 수 있는 시술을 통해서 면역계를 자극하면 체크포인트 억제제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는 설명.

대표적으로 미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 센터(MSKCC)는 이미 동물실험을 마치고 진행성 간세포 암종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와 약물-방출 비드 화학 색전술을 병용하는 임상시험을 계획 중이다.

이처럼 간에 바로 화학치료제인 독소루비신을 전달하는 비즈 치료를 통해 PD-1/PD-L1, 사이토카인, CD4 및 CD8 T세포 등 여러 다른 면역적 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MSKCC는 설명했다.

비즈에 의해 유발된 종양 괴사는 신체를 더욱 종양 항원에 노출시켜 면역계를 켜는 복합적 효과가 기대되며 이같은 접근은 현재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에 대해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에 체크포인트 억제제는 크기가 큰 고형 종양 치료에 효과가 비교적 낮은 편이었지만 국소적 기기 기반 치료를 통해 면역계를 자극함과 동시에 종양을 제거하고 면역항암제로 남은 종양마저 없앨 수 있을 예측이다.

더불어 BTG도 면역항암제와 종양 동결절제, 내부 방사선 치료, 방사선 및 화학요법제를 전달하는 비즈 등 여러 조합을 연구 중이다. 특히 동결절제에 대해 면역반응 자극에 필요한 단백질 구조를 보존시키므로 기대가 높다.

단 이같은 체크포인트 억제제와 중재적 종양학 병용 임상시험은 아직 초창기로 대부분이 환자 100명 이하의 소규모로 이뤄지고 있으며 우선 안전성 확인이 확보돼야 한다는 평이다.

주요 중재적 종양학 시술과 면역항암제의 병용 임상시험

중재적 시술

약물

적응증

스폰서

완료일

절제

Opdivo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브라운대

2017.10

동결요법

Keytruda

전이성 전립선암

시드니 키멜 종합 암 센터

2018.11

방사선색전술

(Therasphere)

Opdivo

진행성 간암

노스웨스턴대

2019.7

TACE, RFA 또는 동결요법

Durvalumab

tremelimumab

간세포암종

담도암

국립암연구소

2020.4

수지상세포치료

동결요법

Keytruda

비호지킨림프종

메이요클리닉

2021.2

DEBTACE

Opdivo

간세포암종

MSKCC

미정

* 약어: DEBTACE (약물 방출 비드 화학색전술)/ RFA (고주파절제)/ TACE (경동맥 카테터 화학색전술)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