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차 정기총회 개최 - 건전한 의료정책 의사회가 주도해야

“우리에게는 슬기로운 의료정책의 대안을 제시하고 단합된 힘을 보여줌과 동시에 대통령 후보에 대한 여론 조성에 참여해 의사회의 힘을 극대화할 기회가 주어졌다”

광주광역시의사회 홍경표 회장

광주광역시의사회 홍경표 회장은 28일 열린 제31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할 시간이 다가온다”며 건전한 의료정책을 의사회가 요구하고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홍경표 회장은 “6월 10일 민주항쟁이 발생한지 30주년이 되는 오늘날은 민주적 촛불집회를 통해서 헌법을 유린한 대통령을 탄핵시켜 무혈혁명을 성공시킨 역사적인 시점으로 의료계는 불확실성의 기로에 서있다”며 “이제 곧 새로운 정부가 탄생하면 원격의료를 허용하려는 의료법개정안 등 수많은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법안과 과제들이 있다”고 차기 정부의 숙제를 말했다.

이러한 차기정부의 숱한 과제에 대해서 홍 회장은 “회원들의 적극적 개입과 실천을 부탁드린다”며 “국만들은 안심하고 혜택받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고, 전문직업인은 소신과 존경을 바탕으로 인술에 전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다시한번 의료정책 주도를 당부했다.

홍 회장은 지난해 활동에 대해서는 “단체카톡방 개설, 반회 개편, 회원 미신고 회원에 소식 전달 등과 연례적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뤘다”며 “전국 최초로 전공의 날 행사 개최, 의사국시생 격려, 의과대 발전기금, 성금과 장학금, 무등의림대상 등 기금 증액, 의사신협 정상화 지원, 자산 증식이 있었다”고 실적을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윤장현 광주시장,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 의협 김록권 상근부회장, 이은방 광주시의회 의장, 김형호 심평원 광주지원장, 이필수 전남의사회장, 안수기 한의사 회장, 정현철 약사회장, 박인혜 간호사회 회장, 박남언 복지건강국장, 건보공단 고병덕 부장이 참석했다.

임장배 광주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5월 대선은 의료계에 호재다”며 “회원들은 물론 직원, 환자를 설득해 대선 국면에서 당당히 우리의 요구를 전달하자"고 큰 소리로 말했다.

이어 “광주 지역 시군구 의사회 임원들은 평소 지역구 의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며 “소액이라도 정치 후원금을 내고, 적극적으로 정당에 참여해 의사들의 정치력을 보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광주시의사회를 자주 찾는 임수흠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의장은 축사를 통해 “주변 환경이 어렵다고 해서 이대로 주저앉을 수는 없다”며 “회원들 간 소통과 단합을 통해 우리 스스로 극복해야 한다”고 단합을 강조했다.

광주시의사회 정기총회서 의사윤리강령 낭독

회원으로 참여한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광주광역시는 이번 대선에서 대선주자들에게 광주의 정책을 전달하고 ‘응답하라’고 요청하고 있다”며 의사회의 현안도 이같이 풀어가도 좋을 것이다고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김록권 의협 상근부회장은 추무진 의협회장을 대신해 “의협이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회원 권익이지만 우리가 원하는 보건의료정책을 시행하려면 국민을 중심에 둬야 한다”며 “회원과 국민을 위한 의료정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의협 집행부의 힘만으로는 어려우니 회원들도 회무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본회의에서는 앞서 광산구의사회 총회에서 격론을 벌였던 시도의사회별 의협회비 납부율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각 시도별 의사회원 비율에 따라 금액을 나눈 뒤, 16개 시도 의사회에 회비 분담금 형식으로 부과해야 한다는 의협회비 집단 부과 방식 도입이 건의안으로 채택되었다.

시도별 의사회원 비율은 각 시도별 의사수에 따른 인구비율에 맞춰 중앙회비를 분담하는 방식으로, 지역 의사회원 수는 단순히 각 시도에서 자율적으로 보고한 인원으로 산정하지 말고 복지부에 신고된 수로 통합 건의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그 외에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저지 및 치과의사회 보톡스·레이저 시술 판결 대책 마련 ▲원격의료에 대한 한국형 모델 개발 ▲일차 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리베이트 쌍벌제 폐지 및 대책 ▲사무장병원 근절 ▲노인정액제 부담 상한액 2만원으로 인상 ▲의료수가 현실화 ▲상근 전문 정책단 신설 ▲회비면제 연령 상향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광주시의사회는 결의문으로 ▲일차의료기관 활성화를 위한 의료전달체계 확립과 올바른 의료환경 보장 ▲의료인 간 업무영역에 대한 법적 분쟁과 관련 직역 간 면허 범위를 확정하는 관련법 개정 ▲국민 조제선택제도 시행 ▲의료수가 현실화 현지조사와 방문확인을 즉각 중단 등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광주광역시의사회 총회는 그동안 가장 많은 대의원이 참여한 총회로 기록이 되었으며 한편으론 가장 빨리 끝난 총회로 집행부의 노고를 짐작 할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