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이사회 개최…인체·동물겸용 약 허가심사방안 등

의약품정책연구소(소장 김대원)가 올해 15개 연구과제를 추진한다.

의약품정책연구소는 28일 정기이사회<사진>를 개최하고 정관 개정 등의 안건을 심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2016년도 감사 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에 관한 건과 2017년도 사업계획안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2017년도 사업계획은 지난해부터 이어온 5건의 과제와 신규 과제 4건이 포함된 9건의 확정과제와 6건의 계획 과제를 승인했다.

확정과제 중 용역 과제는 △인체 및 동물 겸용의 화장품 약품 등 허가심사 방안 연구 △화장품·의약외품 안전관리를 위한 기획 연구 △생애주기별 맞춤형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교재 현장 검증 및 정책제안 △의약품 안전사용 교육 행동변화 평가방법 개발 △야간·휴일 약국 접근성 강화방안 등이다.

이어 자체 확정과제는 △일반의약품 등의 부적절한 사용과 인터넷 판매·법인약국 허용시 국민건강 위해 및 경제적 피해 영향 평가 △약국경영진단 컨설팅 및 약국경영 활성화 사업 △실시간 열린 약국 확인 앱 서비스 사업 △의약품 정책연구 발간 등을 추진한다.

계획 과제의 경우 △2017 청소년 대상 약바르게 알기 지원 사업 평가 △2017 올바른 의약품 사용사업 인증 및 평가 △인체 및 동물 겸용 의약품의 제조시설 관리방안 연구 △어린이 의약정보 콘텐츠 마련을 통한 어린이 안전환경 조성 △주요 국가들의 의약품 급여 및 약가 정책 변화와 한국에의 시사점 △약국의 부작용 보고 활성화 및 의약품적정사용정보 사후 관리 체계 방안 연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이와 함께 2017년도 예산으로 연구실적 상승 등을 고려해 지난해 예산액 8억5128만여원에서 3억5300만여원이 증액된 12억436만여원을 책정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