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D바코드와 RFID 혼용으로 추가 비용 발생…의료기관내 모호한 출하 시점도 문제

오는 7월 실시되는 '일련번호 실시간 보고 제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이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의약품일련번호 제도 정책 토론회에서 KFDC 회장 권경희 교수<사진>가 이같이 주장했다.

권경희 교수는 "일련번호 제도는 규제기관이 소비자가 위조, 도난, 오염 등 유해한 의약품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전체 공급망 일련번호 시스템을 통해 처방 의약품 생산, 유통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권 교수는 일련번호 제도 성공 선결 과제로 ▲2D바코드와 RFID 혼용 ▲바코드 리딩 오류 ▲인력, 시간, 비용 문제 ▲출하 시점에 대한 해석 ▲제도 시행에 따른 행정적, 재정적 지원 등을 꼽았다.

권 교수는 2D바코드·RFID 혼용에 대해 "현재 16개 제약사가 RFID를 채택하고 있는 반면 의약품유통업체와 요양기관은 2D바코드와 RFID를 모두 수용해야 하는 상황인데, 동선이 복잡해지고 업무량이 증가하며 설비 투자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권 교수는 2D바코드가 물류 바코드와 혼재되거나 인쇄 불량, 위치 불량 등으로 오류가 나는 사례, RFID 오류, 리더기 오류, 포장에 의한 리딩 오류 등의 오류 사례 소개했다.

특히 의료기관의 제로베이스 시스템으로 야기되는 모호한 출하 시점, 긴급한 의약품 배송 시 출하 보고 문제 등 추가적인 문제도 지적했다.

권경희 교수는 "우리나라 정부는 제도 시행이 선진국에 비해 너무 빠르게 진행된다"며 "일련번호 단계별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설비 투자, 인건비 상승 등 추가적인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일련번호 제도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정부와 업계간 상호 유기적 소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