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수술 장단점 환자에 충분히 전달돼야

반복적 수술·심한 유착환자에 로봇수술 제한적
혈관 등 손상 최소화로 통증 줄이고 회복 빨라

조치흠
계명대 로봇수술센터장

로봇수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가능한 많은 정보를 환자에게 주어 환자가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수술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봇수술시스템은 미국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사에 의해 1999년 처음 출시되어 현재 많은 나라에서 여러 가지 수술에 이용된다.

로봇수술은 기존의 복강경 수술처럼 환자의 환부에 여러 개의 구멍을 뚫은 뒤 복강경 수술 기구 대신 3차원 확대 영상의 수술용 카메라와 로봇 팔을 삽입한 후 의사가 몇 미터 떨어진 콘솔에서 원격조정을 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로봇수술에서 주의할 점

자세한 병력 청취를 통하여 로봇수술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로봇수술은 미국에서 고도 비만 환자 수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처음 발명되어 환자 비만지수에는 수술 제한이 없으나 수차례의 반복된 수술 혹은 자궁 내막증과 같은 심한 유착이 예상되는 환자에게는 시야 및 수술 범위 내 로봇의 움직임이 제한이 있을 수 있어 추천하지 않은 것이 좋겠다.

◇모든 환자가 로봇수술이 가능하지 않음을 설명= 모든 질병이 로봇 수술로 치료가 가능하지 않으며, 특히 악성 종양 같은 경우는 개복 수술을 필요로 하거나 수술 전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도 있음을 설명해야 한다.

◇수술 전 환자의 전반적 상태 확인= 로봇 수술은 전신마취에 진행되어 대다수의 환자들이 수술 받게 되면서 본인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게 되고 우연히 새로운 병을 발견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므로 기본 검사(흉부 촬영, 심전도 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 및 일반 피검사)를 통하여 환자의 전반적인 상태를 확인하고 전신 마취가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이 필요하다.

◇로봇수술의 비용= 사용되는 기구가 소모품이며 로봇 유지비를 포함한 환자처치비가 일반 개복 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에 비해 환자 비용 부담이 클 수 있음을 설명해야 한다.

◇로봇수술의 시간= 로봇수술이라고 해서 무조건 빨리 진행이 되고 수술이 빨리 끝난 것이 아니며, 로봇을 준비해야 하는 시간이 일반 수술에 비해 길고, 준비 물품도 많아 대기시간 및 수술 시간이 길어질 수 있음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다.

◇로봇수술 가능한 질환= 내시경 갑상선절제술, 림프절절제술, 대장암 대장 절제술, 직장암 항문보존수술, 광범위 자궁절제술, 골반/대동맥주위 림프절 절제술, 자궁근종 절제술, 위절제술, 복강경 근치적 전립선적출술, 부분 신절제술, 근치적 신적출술, 근치적 방광암 절제술, 담관 낭종절제술, 췌미부 절제/부신 절제/확대 담낭절제술, 폐엽 절제술, 심장판막성형술/치환술, 심장양성종양 제거술, 심방중격결손교정술, 구강암 및 구인두암 수술 등이다.

■로봇수술의 장점

로봇 단일공의 수술 방법 모형도

◇단일공 로봇수술과 다공수술의 차이= 다공수술은 복강경 수술에서와 같이 여러 개의 구멍을 통해 수술하는 것이며, 장점은 여러 개의 팔이 자유자재로 수술자의 움직임에 의해 움직이므로 고난도의 암 수술도 쉽게 할 수 있다는 것과 단점은 복강경 수술과 같이 여러 개의 상처가 난다는 것이다.

단일공은 이와 반대로 배꼽에 하나의 창상만으로 수술하기에 수술 후 상처가 거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과 적은 창상으로 인해 통증이 덜하다는 것과 퇴원기간도 짧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작은 창상으로 인해 수술시야 및 수술 범위의 한계가 있다는 것도 알아두어야 한다. 부인과 수술에서 단일공 로봇 수술은 많이 적용되어 자궁절제술 후에는 2일안에 집으로 퇴원이 가능하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2주 정도면 가능하다.

또한 자궁내막암이나 자궁경부암 환자에게도 적용이 되어 빠른 퇴원과 회복을 하게 되어, 기존의 다공 로봇수술의 장점을 뛰어 넘고 있다.

◇신경손상의 감소= 로봇은 수술부위를 10~15배 확대된 3차원 영상 카메라를 보면서 수술할 뿐 아니라 손 떨림이 없는 로봇 팔이 들어가 자유로운 회전을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정교하고 적절한 병소의 절제를 통해 신경과 혈관 등의 손상을 최소화 하여 통증을 줄이고 빠른 회복을 보이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