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협력단과 석사학위 연수 과정 운영…논문지도 및 성과관리 진행

연세대 보건대학원이 개발도상국의 보건안보분야 전문가 육성을 위해 앞장선다.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노재훈 원장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노재훈)은 최근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글로벌 보건안보 보건학 석사학위 연수 과정’을 운영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계약을 맺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연세대 보건대학원은 올해 9월부터 5년간 70개 개발도상국 보건안보분야 연수생 후보 총 60명을 선발해 연수를 진행한다.

연수는 연세대 보건대학원 국제보건학과 서원석 교수팀이 중심이 돼 글로벌 보건안보 예방, 감지 및 대응 과정 등 5학기 석사학위과정으로 운영된다.

또한 전용 강의실과 컴퓨터 실습실, 전용 도서실, 게스트하우스, 제중학사 등의 편의와 연수생의 교육부터 실습, 논문지도까지 성과관리도 함께 제공한다는 연세대 보건대학원의 설명이다.

특히 현업 복귀 후 석사학위 과정에서 배운 지식의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해 국제백신연구소 등 백신관리 관련 기관과 연계해 감염역학, 백신 연구 분야에서 연수생들이 연구와 실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KOICA의 경우 석사학위 연수 과정의 원활한 진행을 돕기 위해 총 25억 원을 지원한다.

노재훈 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감염병 관리 방법을 세부 분야별로 교육하고 보건안보 구축에 요구되는 역량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해당 개발도상국의 질병 예방과 감염병 관리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지도자로 양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