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협 성명서 발표…감사원과 복지부에 공식 민원 제기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응급의학과 전공의들의 수련보조수당이 일방적으로 삭감된 일에 대해 감사원 및 복지부에 공식적으로 민원을 제기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합리적인 소통을 촉구했다.

이는 정부가 최근 응급의학과 전공의들에게 어떠한 설명이나 논의도 없이 1인당 월 50만원이 지급되던 수련보조수당을 40만원으로 삭감한 것에 대한 감사를 비롯한 해명을 요청한 것이다.

대전협은 “전공의는 물론 학회나 의협 등 어느 유관단체와의 상의도 없이 삭감한 행태에 유감을 표한다”며 “지난해 메르스와 직접 대면한 응급의학과 전공의들에 대한 보상은커녕 정당한 수당을 삭감한 일은 여러 의혹을 낳고 있다”고 말했다.

즉, 응급의학과 전공의들의 수당이 닥터헬기 운영자금 등으로 대체돼 다른 부서의 급한 불을 끄기 위한 것 아니냐는 대전협의 주장이다.

대전협은 “삭감된 7억원의 수련보조수당 만큼 닥터헬기 운영 예산이 증액된 이유에 대해 유관기관의 책임 있는 해명과 사과, 추경예산 편성 및 타 분야 예산투입 시기 조절 등을 통한 원상복구를 요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대전협은 이어 “수당 지급의 재원인 응급의료기금 수입액의 예상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중요성 인식과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시기에 어떠한 합리적 근거 제시도 없이 지원을 줄이는 것은 불통 행정의 전형을 보여준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