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도·분회에 정책건의서 전달…민초 약사 의견수렴도 진행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 탄핵인용으로 5월 초 조기대선이 확정된 가운데, 약사 사회에서도 주요 정책 현안을 대선공약에 포함시키기 위한 움직임으로 분주하다.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이뤄진 탄핵소추안 의결 이후부터 올해 대선을 위한 각 보건의료단체의 물밑움직임이 시작됐지만, 헌재 파면결정 후 보궐 대통령선거가 확정되면서 그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 진 것이다.

우선 대한약사회(회장 조찬휘)는 최근 '2017 약사(藥事)정책 건의서'를 제작해 각 시도약사회 및 분회에 배포했다.

총 1600부가 배포된 정책 건의서는 지난 2월 약사회가 만든 '대선 정책 공약 건의안'을 다듬어 정리한 것으로, 보건의료정책 정상화·의약품안전성 강화·약료서비스 전문성 강화 등 약사사회 전반을 망라하는 내용으로 총 1600부가 전국 253개 선거구에 전달된다.

주요 내용을 보면, 그동안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성분명 처방과 대체조제 활성화, 건강관리약국제도 도입, 약학대학 통합6년제 학제개편, 법인약국 도입 반대, 약무사관 및 공중보건약사제도 도입, 수의사 처방제 강제화, 처방전 재사용제 도입 등이다.

특히, 약사 정책 현안 전달사항에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편의점 판매약 제도 전면 재검토와 화상판매기 도입 반대, 처방·조제의약품 택배 배송 이용 반대(원격의료 관련) 등은 탄핵 이후부터 전환점을 맞을 것으로 전망돼 약사 사회에서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다.

민초 약사들 사이에서도 정책현한 반영을 위한 움직임이 있는데, 촛불민심을 받들 대권후보를 지지한다는 약사모임인 '약사포럼'에서는 의약분업·약가제도·교육제도 등 보건의료제도 전반에 걸친 정책 대안을 준비해 민초약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약사포럼은수렴된 내용을 정책제안으로 가다듬어 문재인 대선캠프를 비롯한 정치권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