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콜라겐 기반 ‘카티필’…멕시코 시장 선점 의미

㈜세원셀론텍(대표이사 장정호)이 연골조직재생용 의료기기 ‘카티필(CartiFill, 조직수복용 생체재료)’의 제조기술에 대해 멕시코와 칠레 등 중남미 2개국에서 특허등록을 마쳤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세원셀론텍의 연골조직재생용 의료기기 ‘카티필’.

이번 특허기술은 바이오콜라겐(RMS BioCollagen, 미국식품의약국등재 국제 원료의약품)과 피브린(Fibrin, 생체적합성 천연접착물질) 등을 혼합한 생체적합물질을 이용해 한번 손상되면 스스로 재생되지 않는 연골조직을 수복하기 위한 조성물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세원셀론텍은 이 특허기술과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품질의 바이오콜라겐을 기반으로 ‘카티필’의 제품화를 완성했으며 기존 치료방법의 단점인 고가의 치료비 및 절개로 인한 수술부담 등을 해소한 특징을 지녔다.

특히 ‘카티필’ 연골치료술은 지난 2014년 1월 보건복지부로부터 ‘신의료기술’로도 인정받은 바 있다.

세원셀론텍의 설명에 따르면 ‘카티필’은 국내 상용화(2013년 3월, MFDS 의료기기 시판허가 획득)에 성공한 뒤 영국, 독일, 스페인 등 유럽 지역과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 멕시코 칠레 등 중남미 지역을 비롯한 해외 16개국에 진출해 사용되고 있다.

서동상 RMS 상무는 “보건의료분야 신흥시장으로 각광받고 있고 심각한 비만율로 인해 관절질환 환자의 치료수요가 높은 6억 인구의 중남미 시장, 그 중에서도 두 번째로 큰 시장규모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멕시코 시장에서 특허권을 선점한 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원셀론텍의 가족제대혈은행 ‘베이비셀’이 최근 인도에서 상표등록(상표명: BABYCELL)을 마쳤으며 지난해 한 시민단체가 제기한 제대혈 과대광고 논란이 베이비셀을 포함한 상위 4개 제대혈은행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종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