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 확대·운영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가 올해 필수예방접종 백신, 대(對)테러 백신 등 28종에 대한 국내 백신 자급율 50%를 목표로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 확대·운영에 나선다.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은 식약처가 지난 2010년부터 필수·대유행 백신 등의 국내 자급이 가능하도록 국내 백신개발업체 대상으로 집중 기술 지원하는 협의체이다.

식약처는 감염 질환 예방을 통해 국민 건강을 확보하고 생물테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이 같은 28종에 대한 국내 백신 자급율 50%를 목표로 '글로벌 백신 제품화 지원단(이하 지원단)' 컨설팅 내용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는 국내 백신 개발 및 생산기술 확보를 통해 지구 온난화와 글로벌화 등에 따른 감염병 발생에 적극 대응하고 공중보건 위기 시 국민 보건 확보를 위한 차원이라는 게 식약처의 설명이다.

주요 지원 내용은 △백신개발 초기 단계 지원 강화 △업체 개발 현장 방문을 통한 맞춤형 문제 해결 △공공기관까지 '지원단' 컨설팅 확대 등이다.

우선, '지원단'내 '연구개발분과'를 신설해 백신의 초기 개발연구에 대한 컨설팅을 강화한다. 백신 개발·생산 등 현장 방문이 필요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지원단'이 업체를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 등을 해소할 예정이다.

또한 컨설팅 지원대상을 기존 '국내 백신 제조업체'에서 질병관리본부 등 공공기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소아마비백신, 소아장염 백신 등 23종 31품목에 대한 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김영옥 식약처 바이오의약품정책과장은 "향후 2020년까지 백신 자급률을 70%까지 높이는 등 우리나라 백신 주권 확립을 위해 국산 개발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는 지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지원단' 컨설팅 등을 통해 세계 최초 세포배양 4가 인플루엔자 백신, 성인용 디프테리아·파상풍 예방 백신 등 6종 제품을 국산화했으며, 2015년 440억원 수입대체 유발효과가 발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