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건강보장정책토론회 개최…한시적 지원사업의 제도화 방안 모색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성상철)은 오는 22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회의원 오제세, 김상희 의원 주최, 공단 주관으로 2017년의 첫 번째 건강보장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2013년 8월부터 한시적 사업으로 운영 중인 '중증질환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의 효과를 평가하고 제도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임승지 박사가 복지부 요청으로 수행한 '중증질환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 효과평가 및 제도화 방안(2016)'의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지난 2013년 8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한시적 사업을 예고, 운영 중이었던 '중증질환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은 가계파탄방지 효과와 높은 국민의 요구로 2017년 현재까지 연장 운영되고 있으나, 지속운영을 위해서는 향후 제도화를 통한 안정적 재원마련과 법적근거 및 체계적 운영이 요구된다.

임승지 박사는 연구결과를 통해 2013년∼2015년 사업대상자 현황과 보장성 확대효과를 평가하고, 한시적·한정적 예산에 맞춰 특정질환과 특정소득계층에만 지원됐던 사업의 한계를 보완해 전국민 확대 제도(안)의 대상자 및 의료비지원 기준을 설정했다.

또 전국민 제도(안) 적용에 따른 소득단계별 소요재정의 규모를 추정함으로서 제도화 추진의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향후 방안을 제안했다.

주제발표에 이어서 사공진(한양대) 교수를 좌장으로 보건복지부, 전문가, 시민단체, 환자단체, 의료공급자, 언론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토론회 자리를 마련해 국민들이 비급여를 포함한 재난적 의료비로 인해 가계파탄에 이르지 않도록 제도적 정책대안을 구체화하는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