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평가단' 이달중 구성…중앙부처^16개 시도 1차


민간 컨설팅 전문가들이 정부의 업무추진방식 등을 직접 평가, 향후 공직 개혁에 새바람을 일으킬 전망이다. 특히 이번 평가는 21세기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정보기술 이용을 확대하고 공무원들의 의식변화를 적극 유도함으로써 정부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이같은 평가를 통해 그간 몇십년간 변하지 않고 있는 문서 이용이나 대면(對面)방식의 공직사회 업무 관행에서 벗어나는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7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행정자치부 및 기획예산처 주관으로 공직사회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행정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달 중 `민^관합동평가반'을 구성, 중앙부처와 16개 시^도 등 38개기관의 업무추진실태를 평가한다는 것. 민^관합동평가반은 컨설팅사인 INCO사의 컨설턴트 4명과 행자부, 예산처 공무원 등 2개조로 편성되며, 특히 행자부는 지방자치단체를, 기획예산처는 중앙부처를 중점 평가하게 된다.

주요 평가 항목은 ▲기관장에게 집중된 결재권의 실^국장 위임 정도 ▲기관 주요 정책에 대한 실무자 참여도 여부 ▲시간의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결재시간 예고제 시행 ▲유사 성격의 회의 통합 및 회의시간 단축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 등이다. 특히 문서 위주의 행정을 대체하는 전자문서시스템 구축^활용도와 각종 위원회 통^폐합 등에 대해서도 평가할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이같은 평가방식으로 앞으로 정부혁신작업이 강도높게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복지부는 이런 점을 감안해 매일 아침 장^차관 및 기획관리실장, 사회복지정책실장의 결재시간대를 사전 예고하는 제도를 6일부터 전격 도입,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관계자는 “이같은 결재시간제도가 도입됨으로써 국^과장 및 업무수행자들의 효율적인 시간배정과 함께 업무수행에 상당한 긍정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홍성익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