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태 따라 맞춤형 교정 가능…교정기간·환자부담 최소화

환자의 치아 상태에 따라 맞춤형 교정이 가능하고 교정기간 단축과 환자부담을 최소화하는 3D 디지털 정밀교정치료가 주목 받고 있다.

김성훈 경희대치과병원 교정과 교수

경희대학교치과병원 교정과 김성훈 교수팀은 치과전용 CT, 3D 페이셜 스캐너, 3D 모델링 스캐너 및 다양한 디지털 분석 장비들을 이용해 3차원 분석을 시행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분석은 환자의 치열, 잇몸 뼈, 턱관절, 씹는 근육의 상태까지 고려한 진단으로 치료계획과 가상 모델을 통한 모의 교정치료형식으로 진행됐으며 예측 결과 개인별 맞춤형 정밀 교정장치 제작이 가능하고 부착시간도 줄어들었다는 김성훈 교수팀의 설명이다.

이는 △환자 골격상태에 따른 정확한 장치제작 △교정기간 단축 △장치부착 시 오차의 최소화 △부착한 장치의 이물감과 부작용 감소 △최대한의 비발치를 통한 심리적 부담 감소와 함께 치료 이후 삶의 만족감을 중요시하는 정밀 교정치료에 초점을 맞춘 것.

김성훈 교수는 “디지털 교정으로 골격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과 장치적용뿐만 아니라 디지털 저장소도 구비해 환자의 데이터와 장치의 관리를 시스템화해 보관의 초점 및 감염예방 등의 안전성도 높였다”고 말했다.

디지털 저장소는 경희대학교의 특허출원 제품으로 디지털로 환자교정치료에 관한 모든 것을 보관부터 관리까지 실시하는 시스템이다.

김 교수는 이어 “개인별 3D디지털 정밀교정은 골다공증 약을 복용하거나 당뇨병이 있는 환자에게 어려움이 있긴 하지만 맞춤형 치료계획과 정확한 예측, 장치적용 등으로 치료기간을 단축시키고 이물감의 최소화로 인해 환자 만족도가 높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