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월 중 사업공고 예정…실패하더라도 성공할 수 있도록 R&D 비용지원

유망한 바이오·의약 분야 벤처기업의 시장진출을 위한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의 적극적 정책지원이 이뤄진다.

기존 정부가 사업을 지정하고 기업이 이를 따라오도록 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품화 할 수 있도록 비용 등을 뒷받침 해주는 것이 산업부 R&D 지원의 기본 방향이다.

산업부 산하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이상호 바이오의약 PD(Program Director·사진)는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바이오·의약산업에 대한 R&D지원 방향과 역점 사업인 '유망 바이오 지식재산(IP) 촉진 사업(바이오IP촉진사업)'을 소개했다.

이 PD에 따르면, 바이오 분야는 여러 정부부처가 관심을 갖고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산업부의 포커스는 그중에서도 '바이오 산업육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국내 바이오 시장은 전세계의 2%에 불과한 반면, 국내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술역량 등은 큰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부지원을 통해 7%, 10%까지 확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PD는 "우리나라의 제조업·반도체 사업 등은 다른 기업들을 이끄는 스타기업이 존재하고 있으나 바이오 분야에서는 기업보다는 인력중심의 제약산업 연구·육성이 이뤄졌다"며 "물질특허가 들어오며 제네릭 중심의 산업이 형성된 점이 원인"이라고 짚었다.

또 바이오 분야는 호흡이 길고, 한 번 멈추면 연구가 이뤄지기 어려워 성공률을 보장 못하기 때문에 리딩그룹이 중요한데, 현재에도 한미약품 등 스타기업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기업이 있지만 조금더 성과를 낼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산업부는 여기에 최근 어느정도 냉각된 신약개발의 분위기를 R&D 지원으로 풀어주고 응원함으로써 기업 육성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정부 R&D지원사업이 사회적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지만 한박자 템포가 늦어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 사업내용을 정부에서 지정하고 기업이 따라오게끔 하도록 하던 방식(지정공모형)에서 벗어나 기업연구의 자유도를 높이는 방식(품목공모형)의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R&D 지원의 일환으로 이달부터 공모에 들어가는 '바이오IP촉진사업'은 바이오벤처들의 스타트업을 위한 지원사업으로 우수한 IP가 시장에서 제품화할 수 있도록 한다.

바이오IP촉진사업은 중소중견기업이 IP를 가진 공급기관에서 끌어와 임상부터 제품화까지 이룰 수 있도록 R&D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으로, 연차평가가 아닌 일괄계약·평가를 통해 연구기업의 자유도를 높여주는 등 차별성을 두고 있다.

대신 과제가 끝난 시점에서 사업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높은 단계의 성과를 요구하는 특징이 있고, 공급기관이 일회성으로 IP를 공급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발과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면서 공급-수요기관의 협력모델을 제시하도록 유도한다.

이 PD는 "기술과 경영이 결합돼 제품개발의 모든 과정에서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바이오 1세대(IMF 이후 세대)에 비해 기술-경영이 분리된 최근 바이오 기업들은 실패를 통해 시장에 대한 니즈와 보완점을 알고 도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러한 풀뿌리 바이오가 정착하기 위한 기본 판을 깔아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불성실한 기업은 실패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져야겠지만, 정말로 제대로 노력했는데 실패한 경우에는 성실실패라는 규정으로 패널티를 해제해주는 등 기능이 있는데, 이를 늘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상호 PD는 "정부의 바이오 R&D 정책에 대해 투자한 만큼 돌아온 게 없다고는 말도 있지만 그동안 믿고 투자해왔기 때문에 지금의 날고 기는 바이오벤처들이 있는 것"이라고 평가하며 "기업과 연구자들이 뛰어 놀고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줌으로써 양질의 바이오산업이 육성되면 10년 후에는 리딩이 가능한 스타기업 탄생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