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적 항암 신약 효과 커…길병원 대장항문클리닉 환자 분석 결과 발표

한국인 대장암 환자들은 유전자 돌연변이가 적어 새롭게 개발된 표적 항암 신약에 효과가 더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가천대 길병원 대장항문클리닉 이원석·백정흠 교수팀은 최근 한국인 대장암 환자 130명을 대상으로 RAS(종양 관여 유전자) 유전자 돌연변이의 빈도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한국인 대장암 환자는 전체 40%의 환자에게서만 RAS 유전자 돌연변이가 발생했으며 나머지 60%의 환자는 표적 항암 신약의 효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RAS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대장암 표적 항암제는 불과 26~41%의 환자에게만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낮은 반응률은 RAS 유전자 돌연변이와 개연성이 높다.

이번 연구 대상자 중 36.2%, 즉 47명의 환자에게서만 RAS 유전자형 중 가장 대표적인 돌연변이인 KRAS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었다.

RAS 유전자 돌연변이는 대장암 표적 항암제(세툭시맙) 사용 시 걸림돌이 되는 주요 유전자다. 세툭시맘은 대장암의 표피세포성장인자 수용체를 차단해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기존 항암제와 병행 사용 시 큰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만 RAS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다면 표적 항암 신약은 효과가 없다.

가천대 길병원 대장항문클리닉 이원석 교수는 “기존에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RAS 유전자 돌연변이 비율은 밝혀진 것이 없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인 대장암 환자들은 신약에 대한 반응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새롭게 개발된 표적 항암제는 기존 항암제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부작용은 적지만, 투약 전에는 유전자 검사를 통해 사용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장암은 국내 암발생률 중 갑상선암을 제외한 위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종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대장암은 지난 2014년 총 2만 6,978명의 환자가 발생해 위암 2만 9,854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발생률로 높고 보면 위암이 13.8%로 1위, 대장암이 12.4%로 2위를 차지했다. 대장암은 생존율이 76.3%에 달해 비교적 높다.

발생 원인은 연령, 식습관, 유전적 요인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생률이 높아지지만 젊은 층에서도 발견되며, 식습관의 경우 주로 고열량의 고지방과저섬유소 음식물 섭취 식습관 시 발생률이 높아진다. 유전적 요인도 매우 중요하다. 부모가 대장암인 경우 대장암 발생률은 약 3배 정도 높아진다.

가천대 길병원 대장항문클리닉 백정흠 교수는 “식습관 중 지방의 비율을 낮춰 저지방 고섬유소 식사를 해야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며 “규칙적인 생활과 유산소 운동도 중요하다. 유산소 운동은 소화기 계통에 활력을 부여해 소화, 흡수, 배설을 원활하게 해 대장암 발생을 줄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대장내시경을 주기적으로 받으며 조기 검진하는 것도 대장암 예방에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