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3월부터 고흥·영월지역 의약품 등 긴급물품 시범배송 추진
원격의료-택배배송과도 연결 우려

약사 사회가 대응할 현안으로 '드론 의약품 배송'이 새롭게 부상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11월 16일에 실시한 '드론 시범사업 공개 시연회'

지난 7일 대한약사회 조찬휘 회장은 제60회 성북구약사회 정기총회 인사말에서 "기획재정부는 약사회 반대에도 불구하고 화상투약기 도입과 의약품안전상비약 품목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최근에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드론택배까지 현안으로 들고 왔다"며 세 현안을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화상투약기 도입·안전상비약 품목확대는 지난해 한 해 동안 꾸준히 언급돼 왔는데, 그중 드론택배가 새롭게 추가된 것이다.

드론택배는 미래부가 지난 6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보고한 '2017년도 업무 추진계획'에 포함된 사업으로, 도서·산간지역 의약품 드론 시범배송을 시행하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미래부는 3월부터 전남고흥과 강원영월에서 의약품 드론 시범사업이 추진한다.

드론 택배는 지난해 열린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도 중요성이 강조되며 규제프리존의 법제화가 시급하다는 인식이 공유됐으며, 국토부에서는 지난해 11월 영월군에서 드론 공개시연회를 통해 조난자 위치로 구호품을 전달하는 등 그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우정사업본부는 한 자동시험장비 업체와 함께 영월·고흥에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올해 4월까지 택배용 드론의 핵심기술(실시간 지상제어시스템, 비행운영제어시스템) 검증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의료계가 지속적으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원격의료도 시범사업 형태로 시작된 만큼, 미래부 시범사업이 의약품 드론택배를 활성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약사사회에서는 반대 움직임이 예상된다.

특히, 드론배송은 원격의료 문제에 잠재돼 있는 의약품 택배배송 문제와 연결될 가능성이 있는 점을 고려하면 그 영향력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