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대표 뉴스 - 자매지 일간보사
상단여백
HOME 정책·행정 진흥원
외국의료인력 통합연수센터 건립 추진진흥원, 대구광역시와 'K-Medical센터 업무협약' 체결

의료시뮬레이션 기반 교육프로그램 등 제공 기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이영찬, 이하 진흥원)이 대구광역시(시장 권영진)와 지난 26일 대구시청에서 K-Medical 외국의료인력 통합연수센터(이하 K-Medical센터)의 성공적 건립·운영 및 유기적인 업무협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27일 진흥원에 따르면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현재 조성중인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단지에 외과 및 외상 임상술기 위주의 연수를 실시하기 위한 K-Medical센터 건립·운영 등을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K-Medical센터는 의료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과 독립 시설을 구비한 외국 의료인력 통합연수센터이다.

 그간 외국 의료인력 초청연수교육은 국가 신성장동력사업인 외국인 환자 유치사업과 의료기관 해외진출 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정부 및 민간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추진 중인 과제이다.

 하지만 외국 의료인력의 교육 내실화와 만족도 제고에 필요한 직접적 의료행위가 관련법의 지침 조항 및 적용 문제로 현실적인 제약을 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K-Medical센터는 직접적 의료행위의 대체효과를 낼 수 있는 의료 시뮬레이션 기반의 임상술기 수련 제공을 통해 외국 의료인력 교육의 숙련도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진흥원과 대구시는 K-Medical센터 건립 및 운영 협력 뿐 아니라 △의료 시뮬레이션(Medical Simulation) 분야 전문가 양성 및 활용 지원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한 외국 의료연수생 유치 협력 △국제연수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도 공동연구 협력 △K-Medical센터를 활용한 국내 및 대구시 의료발전 관련 학술대회 공동개최 등을 통해 국가 브랜드 및 국내의 선진화된 의료기술 홍보 △교육수료 외국 의료인력을 통한 외국인 환자 수 증가와 의료기관 해외진출 사업 활성화가 연계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오종희 진흥원 국제의료본부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중국, 동남아, CIS, 중동 등 해외환자 유치 및 보건의료 진출 전략지역의 의료 인력을 중심으로 한국 의료 수준을 홍보할 수 있는 의료 시뮬레이션 기반의 교육과정과 시설을 구축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진흥원은 '정부 3.0 유능한 정부' 구현의 일환으로 기관간 협업을 강화해 국민 중심 행정 추진하기 위해 이번 대구시 이외에도 한국관광공사, 경기관광공사, 그랜드코리아레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등 다양한 정부기관과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홍성익 기자  hongsi@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홍성익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