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팀 활동 마무리…'약국 무자격자 통계 높은 것은 훌륭한 자정작용 결과'

약사 사회 내부에서 약국 불법판매자에 의한 일반약 판매를 고발하는 약준모 활동이 올해에는 200건에 가까운 신고성과를 냈다.

21일 약사의미래를준비하는모임 보건의료클린팀에 따르면, 지난 2011년부터 올해까지 6년간 이뤄진 불법판매자 일반약 판매 의심약국에 대한 총 599건의 공익신고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올 한해동안에는 19차부터 27차까지 총 9차례의 공익신고가 진행됐는데, 199곳에 대한 공익신고가 이뤄졌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경남지역이 35곳으로 가장 많았고, 인천 지역이 30곳, 경기지역이 28곳, 충남지역이 23곳이었다.

그 뒤를 이어 서울지역이 14곳, 부산지역이 12곳, 광주·대전지역이 각각 11곳, 전남지역이 10곳 순 이었다.

경북지역 6곳, 충북·대구지역 각각 5곳, 강원지역이 3곳, 울산·전북지역 2곳은 상대적으로 공익신고 제보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성과에 대해 클린팀은 "한 약국이 5~6회 신고돼 약국을 폐업하고 정상약국으로 거듭난 사례도 있고, 지속적 신고로 불법판매 행태가 이어지는 등 음영이 뚜렷하다"며 "공익신고와 함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자정활동 결과로 약사들에게 '불법판매자 고용'이 부끄럽고 숨겨야 할 일로 인지가 되고 있다"며 "지난 수년 간 국민권익위원회의 공익신고 통계에서 약국내 무자격자에 대한 신고가 1위를 차지한 것은 그만큼 약계가 부패한 것이 아니라 그만큼 내부의 치부를 드러내며 열심히 자정을 한 훌륭한 성적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