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서산소재 의원 사례…익숙하면 편리성 높아

최근 정부가 의료계와 함께 시작한 '만성관리 시범사업(이하 만관제 시범사업)'의 기본 전제조건이 스마트폰·공인증서 등 첨단기기 활용여부 등인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출입기자협의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확인한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참여 환자·의사 일문일답'에서는 이같은 인식이 녹아 있었다.

건보공단은 100여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만관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서산소재 권내과의원을 대상으로 해당 시범사업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프로그램 진행절차

권내과의원에서 진료를 받는 윤모씨(서산 동문동 식당 운영)는 "자주 진료 받는 동네 의원(권내과) 원장 선생님의 사업 참여 권유로 참여하게 됐다"고 사업참여 계기를 설명했다.

윤씨는 "평소 공인인증서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거부감 없었다"며 "처음 M건강보험 앱을 설치하고 수치 전송이 익숙하지 않았을 때 조금 불편했으나 몇차례하고 나니 금방 익숙해지고 전혀 어렵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범사업 참여 전에는 혈당수첩에 혈당 수치를 적어 가져가야 했지만 지금은 측정할 때마다 바로바로 혈당수치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하니 따로 적어서 가져가야 하는 불편이 없다"며 "내 정보를 문자로 안내해 주기 때문에 내방진료시 의사가 이미 내 상태를 알고 있어 편리했다"고 밝혔다.

권모 원장은 "오랜 기간 관리해 신뢰관계가 있는 환자들 중 40~50대 위주로 스마트폰 소지, 공인인증서 사용이 가능한 환자 중 1년 이상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환자를 선택해 시범사업을 설명했다"고 말했다.

시범사업 참여 후 유용성에 대해서는 "고혈압 당뇨 환자들은 짧게는 한 달에 한번, 또는 2~3개월에 한 번씩 병원에 내방을 해서 진료하고 처방을 하게 된다"며 "한 달 전 상태와 현재 상태를 비교해서 처방약 변경, 증량 등을 결정하기가 애매한 경우가 많은 상황에서 시범사업 참여 환자는 평소 혈압·혈당 측정정보가 있어, 환자 상태 판단과 처방 변경 등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