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심장협회 '고혈압 2012 학술발표회' 내용 중에서

참깨와 쌀겨 혼합기름 혈압 낮춘다

'참깨와 쌀겨 혼합 기름이 항고혈압제 수준으로 혈압을 감소시켰다'는 발표가 지난 9월 19일 미국심장협회 고혈압2012 학술발표회에서 주목을 받았다.

항고혈압약제 단독투여군 또는 혼합유만 식사에 첨가한 군보다 혼합기름과 약제를 함께 투여한 군이 2배 정도 혈압을 낮추었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 기름을 혼합하여 조리에 사용하면 약제만 사용한 군보다 더 효과적이었다.

쌀겨기름은 참기름처럼 포화지방산이 낮고 환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고 일본의 후쿠오카대학의 데자라반 산카르 박사가 발표하였다. 식이 중에 덜 건강한 기름과 지방을 이 혼합유로 대체할 수 있다면, 심장질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인도의 뉴델리에서 60일간 300명을 3그룹으로 나누어서 △칼슘채널차단제인 nifedipine만 복용한 군 △혼합기름을 매일 식사에 30밀리리터를 섞어서 조리한군 △약제와 혼합기름을 처방한 군이었다. 남녀의 구성비는 같았으며, 평균 57세였다.


3그룹에서 모두 수축기혈압이 감소하였다. 수축기혈압은 혼합유가 14점, 약제가 16점, 모두 사용한 군이 36점이 감소하였다. 이완기 혈압도 유의하게 감소하였는바, 기름섭취군이 11점, 약제군이 12점, 모두 사용한군이 24점 감소하였다. 콜레스테롤을 보면, 기름섭취군이 LDL(나쁜콜레스테롤)이 26점 감소, HDL(좋은 콜레스테롤)이 9.5점 증가했지만, 칼슘채널차단제투여군은 변화가 없었다. 2가지 모두 사용한 군은 HDL이 10.9점 증가했으며, LDL은 27점 감소하였다.


혼합기름내에 포함되어 있는 보다 건강한 지방산과 항산화제 예컨대 세사민, 세사몰린, 오리자놀이 이와 같은 효과의 원동력일 것이다. 이 항산화제와 불포화지방기름은 식물에서 발견되고 혈압을 낮추고 전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관련이 있다.

혼합유가 효과적인지는 추가 실험이 필요하다. 아직까지 이와 같은 혼합유가 판매되지는 않고 있다.

요구르트 섭취와 혈압, 그리고 고혈압 이야기


미국심장협회 ‘고혈압연구 2012’ 학술발표회에 따르면, 칼로리의 증가 없이 더 많은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고혈압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한다.

장기간 요구르트 섭취자는 고혈압이 발생할 것 같지 않게 보이고, 요구르트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하여 평균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더 낮다.


15년간의 연구에서 실험이 시작할 때 고혈압이 없었던 2천명 이상의 자원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3회에 걸쳐 설문지에 답하는 형식으로 요구르트 섭취를 계측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적어도 매일의 열량 2%가 이 요구르트에서 얻어진다면, 고혈압 발생이 31% 줄어들었다. 이는 3일마다 저지방요구르트를 180밀리리터 섭취에 해당한다. 수축기혈압은 비섭취자에 비하여 더 증가하지 않았다.

이 연구는 미국국립보건원의 심장폐혈액연구소의 프래밍햄 심장연구와 다농회사의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사이언스데일리 (2012.09.18)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