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명박 대통령께서 슈퍼마켓 등에서 일반의약품을 판매하는지에 대한 관심을 언급하면서 일반의약품의 판매에 대한 논란이 다시 불거졌다.

이는 오래전부터 있어왔던 논쟁으로 의사회와 시민단체 등은 환자의 편의 등을 이유로 일반의약품의 슈퍼마켓 판매를 허용하자는 주장이고, 이와 반대로 약사회와 보건복지부는 의약품 오남용을 이유로 일반의약품의 슈퍼마켓 판매를 반대하는 입장이다.

현재 일반의약품은 의사의 진찰이나 처방 없이 약국에서 일반재화처럼 바로 판매가 가능하다. 이는 전문의약품에 비해 약물의 오남용에 대한 위험성이 적은 약으로써 일반적인 상식과 설명서 등으로 약 복용에 대한 교육이 가능한 것들이다.

“감기약은 식후 세 번, 파스 등은 눈이나 까진 상처, 점막 등에 붙이지 않는다.” 이러한 것들은 국민들의 일반 상식으로 충분히 알 수 있는 것들로써 현재 일반의약품을 약국에서 구입할 때의 복약지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약사회에서는 일반의약품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말한다. 일단 전제부터가 틀렸다. 모든 약품에는 정·부작용이 있게 마련이지만 위험성이 있는 일반의약품이란 있어서는 안된다. 국민들이 잘못 복용했을 시에 위험성이 따를만한 약품이라면 당연히 의사의 전문적인 진찰과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됐어야 한다.

현재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이 거의 50:50의 수준이다. 일반의약품이 너무 많다. 진정 일반의약품의 위험성 때문에 국민들의 건강이 우려된다면 슈퍼마켓에서 일반의약품 판매를 막을 것이 아니라 일반의약품의 위험성을 제대로 분석하여 위험성이 있는 일반의약품을 전문의약품으로 편입시켜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일반의약품의 약복용법이나 위험성에 때문에 오남용을 유발하여 판매를 막아야 한다는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 슈퍼마켓 등에서 일반의약품을 판매하자는 국민들의 요구에 대응하고자 보건복지부와 약사회는 심야응급약국이라는 대안을 내놓았다.

하지만 이는 적절한 대안이 되지 못했다. 현재 24시간 운영되는 심야응급약국은 전국에 100여 개도 되지 않는 적은 숫자로 운영되고 있고, 그나마도 도시에 집중해 있어 실제적인 국민들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심야응급약국에서의 기능 또한 환자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찰 및 처방이 불가능하고 환자의 요구와 증상에 따른 일반의약품을 판매하는 기능 외에는 없는바, 편의점 등에서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심야응급약국은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이 증명되었고, 이미 운영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어 심야응급약국의 지정을 취소하는 약국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대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에서는 심야응급약국의 적자를 보전하기 위한 인센티브 등의 지원책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 국민들의 귀한 혈세를 또다시 낭비하는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심야응급약국이라는 실패한 대안으로 국민들의 요구를 무시할 것이 아니라 슈퍼마켓 등에서 일반의약품을 판매해야 한다.

천재중 대변인

대한공중보건의사협의회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