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고시 철폐 무산…'행동으로 현안 해결' 가닥

의사협회는 소화기관용약제 관련 7·1 고시의 7월말 시한 철회가 무산되자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권고한 시도회장단의 결정을 존중해 본격적인 투쟁 준비에 나섰다.

 의협은 최근 발표한 7·1 고시 관련 성명에서 "국민들의 정당한 진료 받을 권리를 제한하고 의사의 전문성을 부정하는 보건복지부의 7월1일 고시를 7월31일까지 철폐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구했으나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따라서 "앞으로 더 이상 고시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은 의미가 없는 만큼 행동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겠다"고 밝혀 대정부 투쟁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의협은 또한 국민의 건강은 안중에도 없이 보험제정 절감만을 목표로 한 소화기관용약제 관련 7월 고시의 근본적인 원인은 실패한 현행 의약분업에 근거하는 만큼 7만 회원은 고시 철회와 함께 분업 철폐를 위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예고했다.

 특히 의협집행부는 대정부 투쟁일정과 관련하여 지난 7월30일 전국시도회장단 회의에서 결정한 데로 오늘(6일) 오후 4시 국민건강수호투쟁위원회(국건투) 중앙위원회를 소집,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한편 의협상임진과 시도회장단 및 시도대표로 구성된 국건투에서는 8월중 서울 및 경인지역을 포함한 일부 권역별 집회에 이어 9월중 파업을 전제로 한 전국적인 집회를 갖는 방안이 적극 모색 될 것을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