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유방 질환(Breast diseases)

가. 감염성 염증 질환(Infective Inflammatory Conditions)

* 급성 유방염(Acute Mastitis)
수유하는 유방의 국소적 감염은 주로 손상된 유두를 경유하여 침입된 페니실린 저항성 연쇄상 구균(pen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에 기인한다. 농양이 보이는 경우 적절한 항생 요법을 실시하고 심하면 수술로 절개하는 경우도 있다.

* 만성 유방염(Chronic Mastitis)
증식성 유방 낭종 질환(hyperplastic cystic disease)이라고도 불린다. 유방에 섬유조직, 비후성 상피조직 그리고 가끔 낭종이 들어있는 다량의 결절이 나타난다. 이는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생식 기간 동안에만 발생한다. 특히 월경 전에 유방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런 경우를 양성유방 형성이상(benign mammary dysplasia)라 말하기도 한다.

나. 선천성 질환(Congenital Conditions)

또 하나의 유두가 겨드랑이나 샅사이 유선의 한 부분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 특별한 문제는 없고 치료를 꼭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여분의 유방이 있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또 하나의 유두가 유선(milk line)상의 어느 한 지점에 생긴다.

다. 신생물 질환(Neoplastic Conditions): 양성과 악성이 있다.

양성(benign)

* 섬유샘종(Fibroadenoma)
유방쥐(breast mouse)라는 별명을 가지며 단단한 양성 종양으로 손으로 검사 시 미끄러져 나간다. 보통 젊은 여성에게서 발생한다. 진단은 동결 절단한 견본을 가지고 생검과 병인 검사를 통해 확인한다.

* 관 유두종(Duct Papilloma)
보통 젊은 여성의 유두에 출혈이 있는 경우 관 유두종으로 추측하게 되며 흔히 증식성 질환과 관련이 있다. 유방 절단 확인과 관의 주변 조직 적출로 병인을 확인한다. 나이가 든 여성에서는 관 암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악성(malignant)

* 유방암(Carcinoma of the breast)
유방에 단단한 혹처럼 나타나며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악성종양이다. 전체 유방암의 30%가 호르몬에 기인한다. 유방 암에는 다음과 같이 다양한 형태가 있다.

- 경성암(Scirrhus): 전체 악성유방 종양의 약 60%에 해당하며 대부분 유방의 사분면 상부 외측에 발생한다. 절개해보면 단단하고 모래 같다. 위축성 경성암(Atropic scirrhous) 은 나이든 여성에게 발생하고 서서히 성장한다.

- 수양암(Medullary): 부드럽고 매우 빨리 성장한다. 진단하거나 발견하기가 쉽다.

- 임신과 수유의 암(Carcinoma of pregnancy and lactation): 매우 빠르게 성장한다. 일반적으로 발견하거나 진단하기가 쉽지 않다.

* 관암종(Duct Carcinoma): 앞부분에서 일부 설명 되었음.

- 유두 파제트병(Paget’s Disease of the Nipple): 내관의 종암과 연관된 유두의 습진성(eczematouse-like) 병변을 말한다.

유방암은 다음과 같이 확산된다.
1. 국소(Local): 피부에 고정되었다가 후에 궤양이 된다.
2. 림프관(Lymphatic): 겨드랑이와 종격에 위치한 림프절로 확장 된다.
3. Blood-borne: 뼈에 전이되었다가 후에 간, 폐, 뇌로 전이될 수 있다.

유방암은 임상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친다.
Stage 1: 암이 단독으로 발생하고 림프절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
Stage 2: 피부와 유동성 액와절에 종암이 발생
Stage 3: 종암이 흉부 근육과 액와절에 고정
Stage 4: 멀리까지 전이

치료는 각 전이 단계 및 외과 전문의의 견해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수술요법, 호르몬 요법, 방사선치료를 다양하게 병행하여 수행한다. 5년간 생존율은 stage 1의 경우는 75%, stage 2에서는 35%로 추정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