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여성 생식기 질환(Female reproductive system disease)

가. 감염성 질환(Infective Condition)

난소의 감염증(infection of Ovary)또는 난소염:Oophoritis)
난관-난소염(Salpingo-oophoritis)의 일종으로 보통 난관에 감염이 발생된다.

바이러스성 난소염은 종종 사춘기 이후 여성에게 이하선염(mumps)같은 합병증을 동반한다.

매우 드물게 소년에게서도 이하선염성 고환염(orchitis)이 나타나기도 한다.

* 난관염(Salpingitis):
- 골반 염증성 질환(Pelvic Inflammantory Disease(PID)): 성 생활을 많이 하는 젊은 여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질환으로 병원성 세균(Chlamydia 또는 gonococcus)이 요도를 경유, 자궁경막을 통해 난관에 도달하여 난관염을 발생시킨다. 감염은 난관 아래에서 골반조직까지 퍼진다. 중증으로 발전하고 불임까지 이르게 된다.

- 급성 난관염(Acute Salpingitis): 급성 성병 감염(예 gonorrhoea), 패혈성 낙태 또는 산후 감염의 결과로 인해 자궁이 감염되어(자궁 내막염) 시작된다. 이런 경우 질환은 대부분 양쪽에 다 나타난다.

징후 및 증상:
1. 불쾌감, 발열, 백혈구 수 증가
2. 양쪽 하복부 통증
3. 손으로 진단(digital examination)시 매우 심한 압통

만약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지 않으면 만성 난관염(Chronic Salpingitis)으로 발전한다.

- 만성 난관염(Chronic Salpingitis): 만성 난관염은 결핵성 난관염을 제외하고 대부분 급성 난관염으로부터 온다.

징후와 증상:
1. 매우 심한 월경 감소.
2. 요통과 성교 시 통증(Dyspareunia)
3. 양측 하복부의 뚜렷한 종괴

질의 감염증(Infections of the Vulva and Vagina)

* 칸디다성 질염(Candidial Vaginitis)
Candida albicans라는 효모균에 의한 질 감염이다. 임신, 당뇨병, 또는 항생제 남용으로 인해 발병한다. 흰 치즈 같은 반점이 질벽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자극성을 나타내는 두껍고 흰 분비물이 동반된다.

* 트리코모나스 질염(Trichomonas Vaginitis)
Trichomonas vaginalis라는 원충류에 의한 질 감염으로 악취가 나는 황색 분비물이 생긴다. 현미경으로 쉽게 원인 균을 확인할 수 있다. 성 파트너에게 쉽게 감염될 수 있으므로 재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 남녀모두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자궁경부 미란(Cervical Erosion)
자궁 분비물의 속발성으로 발생한다. 임신 또는 산후에 빈번히 발생하며 다량의 점액성 화농분비물이 생성된다. 투열요법(diathermy)으로 치료 한다.

* 외음질염(Vulvo-Vaginitis)
젊은 여성에게서 발생하며 임균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성병참조)

나. 외상성 질환(Traumatic Conditions)


여기서는 난산에 관련된 경우만 다루었음.

* 열상(Laceration): 태아의 머리가 통과 할 때 질과 직장 그리고 회음부에 심한 외상을 남길 수 있다. 이러한 외상은 외음절개술(episiotomy)로 원상 복구 된다.

* 요로감염(Urinary Infection): 여성의 요도는 노출되어 있어 쉽게 손상될 수 있고 방광 벽은 겸자 분만(forceps delivery)시 타박상을 입을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뇨의 정체와 비뇨기 감염을 가져올 수 있다.

* 생식기 패혈증(Genital sepsis): 생식기의 외상에 의해 발생된다. 매우 심각할 수 있다.

다. 선천성 질환(Congenital Conditions)


질, 자궁, 난관은 한 쌍의 뮬러관(Mullerian duct)으로부터 태아기에 형성된다. 정상적인 경우 난관은 한 쌍으로 되어 있고 질과 자궁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일반적인 선천 기형은 이 조직들의 부전 또는 불완전한 융합에 의한다.

선천적인 기형은 가능하다면 수술로 치료한다. 질(Vagina)이 전혀 없는 경우도 보고된 바 있다. 여성 생식조직의 불완전한 발달로 인해 비정상적 염색체기능 즉, 터너증후군(Turner’s Syndrom)을 나타나기도 한다. 터너증후군(Turner’s Syndrome)은 성염색체가 XX대신 X로 되어 여성에게 성선기능 저하증(Hypogonadism)이나 불임증(infertility)을 나타나게 한다. 성장억제, 사춘기 발달의 지체, 선천적인 심장 기형과 익상경(webbing of the neck)과도 관련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