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생식기 질환(Diseases of the Reproductive System)

개요

생식기계의 질환은 남성에게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생한다. 여성은 주기적으로 오는 생식 기간 동안 생식기에 환경 변화가 있게 되는데 이런 변화는 여러 가지 호르몬의 영향을 받고 때때로 호르몬의 불균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임신과 출산은 여성 생식기관에 상처와 재생을 불가피하게 하기 때문에 치료와 관찰을 필요로 한다.

남성에서는 정액 분비와 배뇨가 다같이 뇨관을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뇨관의 부분적 장애는 생식기능을 방해하게 한다. 전립선염(Prostatic Hypertrophy)이나 임균성 협착은 생식기능과 관련 있는 신부전, 방광결석, 요로 감염증의 원인이 될 수가 있고 심하면 만성 신부전도 일으킬 수 있다.

A) 남성 생식기 질환(Male reproductive system diseases)


가. 감염성 질환(Infection disease)

* 음경 포진과 사마귀(Penile Herpes and Warts)
두 질환은 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피부질환이며 음경에 주로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 요도 궤양(Ulceration of the Urethral Meatus)
포경수술을 받은 남아에서 주로 발생한다. 암모니아 피부염으로 인해 외 요도에 궤양이 형성된다. 딱지가 요도 위에 형성되고 요를 방출할 때 찢어져 출혈이 생기고 다시 딱지가 생긴다.

* 귀두포피염(Balanoposthitis)
귀두 음경에 염증이 있는 경우를 귀두염이라 하고 포피(prepuce, foreskin)에 발생하는 경우를 포피염(Posthitis)이라 한다. 종종 두 가지가 함께 생기기도 하는데 이 경우를 귀두포피염(Balanoposthitis)이라 한다. 성인에서 귀두염은 성 감염이나 포피가 수축되어 있는 경우 발생한다.

* 부고환고환염(Epididymo-Orchitis)
고환과 부고환의 염증이 급성 또는 만성으로 발생할 수 있다. 임균(gonorrhoea) 또는 비특정 세균에 의해 발생하고 결핵균 감염은 이를 만성적인 형태로 만든다. 음낭이 매우 붓고 붉어지며 정삭(Spermatic Code)은 자주 두꺼워지고 약해진다. 결핵성 부고환염은 결핵성 질환에 속발성으로 발생한다. 부고환염이 없는 고환염(Orchitis)은 젊은 성인에서 볼거리(Mumps)를 합병증으로 가져온다.

나. 외상성 질환(Traumatic Conditions)

* 요도 파열(Rupture of the Urethra)
회음 또는 골반의 골절(fracture of the pelvis) 외상으로 남성에게 자주 발생한다. 혈종(hematoma)이 커지고 뇨가 음낭과 앞 복벽으로 흐른다. 약간의 파열은 한동안의 카테터 삽입(Catheterization)을 필요로 하고 완전 파열 시 수술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요도 협착이 후유증으로 나타난다.

* 고환 비틀림(Torsion of the Testis)
보통 남자에게서 사춘기에 주로 발생하고 고환의 선천적인 이상과 관련이 있다. 고환이 꼬이고 통증이 급성으로 나타난다. 빨리 복원하지 않으면 고환의 허혈(ischaemia), 괴사(gangrene), 위축(atropy)이 발생한다. 조기에 수술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 선천성 질환(Congenital Conditions)

* 요도밑열림증(Hypospadias)
생식 주름(genital folds)의 비정상적 융합으로 요도 개구부가 음경의 하부 지점에 위치한 경우이다. 음경 복부의 주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성형수술로 바로 잡을 수 있다.

* 요도구 협착(Meatal Stenosis)
외부요도가 협착(Stricture or stenosis)된 경우를 말한다. 외과수술로 바로 잡을 수 있다.

* 선천성 판막(Congenital Valves)
드물게 남성에게 나타나는 질환으로 판막이 요도의 후편에 발생하여 방광을 비대하게 하고 양쪽에 수뇨관증(hydroureter)과 수신증(hydronephrosis)을 야기하며 역압을 발생시킨다. 수술로 판막을 제거함으로 치료할 수 있다.

* 포경(Phimosis)
prepuce 또는foreskin라고 불리는 음경의 포피가 음경 귀두의 위로 끌어당겨지지 않는 것을 말한다. 태어나서 처음 몇 년간은 포피가 귀두에 부착되어 있지만 보통 3-4세가 되면 자연스럽게 열린다. 그러나 좁고 긴 포피가 개구부를 오랫동안 덮고 있게 되면 포피에 피부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포경수술(circumcision)이 시행된다.

* 정소의 앞뒤 전도(Anterior Inversion of the Testis)
전체 남성 20명중 1명에서 나타날 수 있다. 부고환이 앞측에 있고 고환이 뒤측에 있는 경우를 말하며 심각한 질환은 아니다.

* 불완전한 고환 하강(Imperfect Descent of the Testis)
고환이 신장 아래에서 음낭으로 내려가는 어느 지점에서 멈춰진 것이다. 고환에서의 하강 장애는 위축(atrophy), 염전(torsion), 불임증(sterility)을 야기 할 수 있고 양쪽에서 발생하면 악성변이(malignant change)를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호르몬 치료로 정소하강을 유도하거나 음낭을 수술할 수도 있다.

* 딴곳 고환증(Ectopic Testis)
정소는 보통 서혜관(inguinal canal)을 따라 내려가는 지점에 위치한다. 그러나 비정상적으로 서혜부 인대 뒤를 통해 위쪽으로 도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외과 수술로 정소를 원위치 시킨다.

* 남성 염색체 이상(Male Chromosomal Abnormalities)
Klinefelter’s Syndrome 라고 불리는데 남성에게서 생식샘 저하증(Hypogonadism)과 불임증(Infertility)이 성 염색체 이상(XY 대신 XXY염색체)에 기인하여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약간의 지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라. 신생물 질환(Neoplastic Conditions)

* 양성 전립선 비대(Benign Prostatic Hyperplasia)
전립선비대는 전립선의 정상조직이 False capsule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데 이는 알 수 없는 압력에 의해 발생한다.

비대해진 전립선은 직장 앞쪽과 방광 위쪽에서 부풀게 된다. 전립선을 통해 지나가는 요도의 염좌가 배뇨를 힘들게 하고, 역압이 발생되어 신부전이 동반된 수신증, 방광 비대증, 수뇨관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 저류된 뇨는 후에 감염과 방광 결석에 의한 전립선 폐쇄를 야기할 수 도 있다.

징후와 증상:
1. 배뇨 장애(시작이 어렵거나, 약한 뇨류, 찔끔 찔끔 흘림, 야뇨증)
2. 후기 경우 만성적인 뇨정체와 오줌 싸기, 갑작스러운 급성 정체를 나타냄
3.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 진행형 신부전 징후를 보이다가 후에는 심한 증상으로 변한다.
4. 비대해진 전립선은 보통 직장을 통하여 만질 수 있다. 비대해진 전립선은 수술로 제거 한다.

* 악성 전립선 암(Carcinoma of the Prostate)
이것은 전립선의 전두엽에서 발생하여 직장을 통해 퍼진다. 혈류를 따라 퍼지게 되며
흔히 뼈로 전이 된다. 척추 또는 긴 뼈(long bone)로 전이되는 경우 병리적 골절이 발생한다.

징후 및 증상: 증상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과 비슷하다. X-ray를 통해 전이 징후를 발견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남성 생식기 종양에는 음경암(Carcinoma of the penis), 정소 종양(Tumor of the Testis)이 있으며 매연과 석탄 제품으로부터 기인한 음낭암(Carcinoma of the Scrotum) 등이 있다.

마. 남성 기능 장애(Dysfunctional conditions)

* 정계정맥류(Varicocele)
정소를 둘러싼 망(plexus)의 정맥류로써 밖으로 보일 때 모양이 벌레 같다고 해서 “bag of worms”라고 기술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주로 젊은 남자의 그리고 왼쪽부위에 발생하는데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 음낭 수종(Hydrocele)
고환 초막에 물이 고이는 것을 말한다. 주로 특발성이나 고환의 외상 혹은 다른 질환에 의해 2차적으로 발생한다. 음낭이 매우 비대해지고 통증은 없으며 반 투명성 팽진이 나타난다. 치료는 외과적 수술로 음낭, 수종낭을 제거하고 반복적으로 황갈색 내용물을 복수에서 빼낸다.

* 부고환 낭포(Cysts of the Epididymis )
주로 중년 남성에서 좌우동형으로 나타난다. 정소의 몸체 뒤편에 나타나지만 음낭수종처럼 둘러 싸인 상태는 아니다. 아주 맑은 액체로 차있다. 크거나 통증이 있으면 외과적으로 제거한다.

* 정액류(Spermatocele)
부고환에 있는 정액 수송 장치의 정체성 낭종을 말한다. 또한 정소의 뒤에 나타나며 보리차 같은 내용물을 함유하고 있다. 크거나 통증이 있으면 수술로 제거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