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 기관(Reproduction Organs)의 이해

I. 생식관련 기관(Organs of Reproduction)과 기능

생식샘(Gonads)


생식샘이란 여성에게는 난소, 남성에게는 정소를 말한다. 둘 다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gonadotrophic hormone)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성선자극 호르몬은 여성에 있어서는 난소(ovary)를 자극하여 난자(ova or eggs)를 배란케 하고 여성호르몬을 분비하게 하여 여성의 2차적 성징(여성미 외모, 가슴과 음모의 발달 등)을 나타나게 한다.

남성의 경우 정소(testes)를 자극하여 정자(spermatozoid)를 생성케 하고 남성호르몬을 분비하게 하여 남성의 2차적 성징(남성미 외모, 굵은 목소리, 음모의 발달)을 나타나게 한다.

난소(Ovary)


성숙된 난소는 무게가 약 140g정도 되며 난소의 바깥 층은 배란성 생식상피(germinal epithelium)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배란성 생식상피에서 세포가 증식하고 성장하여 난소의 본체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증식된 세포들은 중앙의 버팀질(기질, stroma)로 이동하는데 이 세포들 중 일부는 특별한 기능을 갖는 ‘성숙 난포’(그라프 난포, graafian follicles)라 불리며 이 성숙 난포(그라프 난포)는 각각 미성숙한 난자를 가지고 있다.

성숙 난포는 난소의 표면 쪽으로 이동하면서 커진다. 매달 한 개씩의 성숙 난포가 한쪽 난소의 표면으로 빠져 나와 파열 되면서 복막(Peritoneum)안으로 난자를 배출시킨다. 이것을 배란이라 하며 난소 표면의 성숙 난포가 파열된 자리에는 황체가 형성된다.

나팔관과 자궁(Fallopian tubes and uterus)


인간의 난소는 골반의 양쪽 측면 벽에 위치한 단단한 달걀 모양의 기관이다. 난소 가까이에는 난관(fallopian tube)또는 자궁관(uterino tube)이라고 불리는 tube가 있다. 난자는 이 관 중 하나에서 나와 자궁(또는 태womb라고 불리는)으로 향하여 이동한다. 난자의 수정은 주로 난관에서 일어나며 수정란(fertilized egg or embryo)은 자궁으로 이동한다. 자궁벽은 두꺼워져서 수정란이 자궁벽에 안전하게 착상되고 태아가 자랄 수 있게 한다.

생리주기(Menstrual cycle)


정상적인 월경주기는 보통 28일이다. 처음 12- 14일간 성숙 난포가 성숙하는 동안 난소의 간질 세포에서는 뇌하수체 전엽의 성선 자극 호르몬에 의해 에스트로겐(oestrogen)이 분비된다. 에스트로겐(Oestrogen)은 자궁 점막의 혈관분포도(vascularity)과, 샘분비 작용(Glandular activity)을 증가시킨다. 배란은 보통 14일째에 이루어진다. 배란 후에는 뇌하수체 전엽에서 분비되는 황체형성 호르몬(luteinizing hormone)의 작용에 의해 황체(corpus luteum)에서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이 분비되기 시작한다. 프로게스테론은 질 점막을 두껍게 하고 질의 분비 작용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작용은 난자의 수정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수정이 되지 않을 시 약 26일이 경과하면 황체(corpus luteum)는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를 중지하고 쇠퇴한다. 그렇게 되면 두꺼워진 자궁벽은 파괴되고 자궁경부(mouth or cervix of the uterus)를 통해 질(vagina)로 혈액, 점막, 파편(debris)을 방출한다. 이것이 월경이며 월경 주기는 다시 반복된다.

임신이 되는 경우 황체는 4개월 동안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를 유지한다. 이러한 작용은 난관으로부터 수정란이 스스로 착상되고 점차적으로 태반을 형성하도록 자궁 점막 내층을 유지시켜 주기 위한 것이다. 4개월 후부터는 태반에서 자궁점막 내층을 유지하기 위해 프로게스테론을 분비한다. 만약 이런 단계 전에 황체가 위축 되는 경우 낙태를 유발할 수 있다.

정소(Tests), 부고환(epididymis), 정관(vas deferens), 요도(urethra)


정소는 결합조직에 의해 낭으로 나뉜 타원형 기관이다. 이 낭은 정세관(seminiferous tubules)이라 불리는 감겨진 관으로 가득 차 있다. 이곳에는 세포가 증식하고 최종적으로 정자로 성장하는 생식상피를 담고 있다.

각각의 정자는 운동성을 가지고 있고 머리와 길고 가느다란 꼬리로 구성되어 있다.

각 정소에는 정세관이 모여 정관과 연결된 부고환이라 하는 큰 코일의 관을 형성한다. 정관은 전립선을 통과하고 음경을 통해 내려가는 요도와 만난다. 정낭에서는 점액성 체액을 배출하여 정자가 전립선을 통과하기 전 정관에서 생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조를 해준다.

남성 성호르몬(Male sex hormones)


정세관 세포 사이에 있는 간질세포인 레이디히 세포(LeydigCell)에서는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을 분비한다. 안드로겐은 총체적인 남성 호르몬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그 중에 주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Testosteron)이 2차적 성 기관의 발달과 2차적 성징을 나타내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