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비뇨기 질병의 관찰을 위한 진단 방법

(Diagnostic Procedures for Investigation of Disease of the Urinary System)

1. 요검사
(a) 육안으로 냄새, 색, 양, 침전물 검사
(b) 비중 측정
(c) 산도(pH)
(d) 당, 단백질, 케톤, 혈액, 담즙과 아미노산의 존재 확인. stick test를 가지고 이런 이상 물질은 신속하게 검사할 수 있다.
(e) 현미경 검사: 뇨에서 원심 분리한 세포와 모형(cast), 세균의 현미경 검사
(f) 배양검사: 염이 의심되는 경우 뇨를 배양하여 감염균 확인과 항생제 예민성 검토

2. 혈액 검사
(a) 요소(urea), (b) 크레아티닌(Creatinine) 이상: 신장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능력이 상실된 경우 혈액 내에 이런 물질의 농도가 점진적으로 높아진다.
(c) 전해질(electrolyte) 이상: 신장이 정상 산-염기 균형을 유지를 실패한 경우 에 나타난다.

3. 신기능 검사
신기능은 몇 가지 시험을 통해 요를 농축시키는 능력(세뇨관: tubula의 역할), 혈액으로부터 특정물질의 청소하는 능력(사구체: glomerular의 역할)을 평가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다.
- 수분제거
- 요 농축
- 요소 청소율(urea clearance)
- 크레아티닌 청소율(creatinine clearance)

4. X-ray 검사
(a) 수직의 복부 X-ray는 신장 윤곽과 방사선 불투과성의 결석 존재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b) 정맥내 신우조영법(Intravenous pyelography: IVP): 신장에서 신속하게 배설되는 불투명한 방사선 염료를 정맥으로 주사 한다. 시간 간격을 두고 신배(calyces), 신우(renal pelvis), 요관(ureters)과 방광(bladder)의 모양과 형태가 x- ray에 나타낸다.
(c) 역행성 신우조영법(Retrograde pyelography): 신장이 무력하면, 방사선 불투명 염료를 방광경(cystoscope)을 통하여 요관의 하부 끝 쪽에 주사한다.
(d) 신동맥 조영법(Renal arteriography): 말초동맥을 따라 들어간 카테터를 경유하여 신동맥에 방사선 불투명 염료를 주사하면 신장의 동맥혈관계의 윤곽이 들어난다. 신장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특히 유용하다.
(e) CAT scan: 체액의 퇴적물(cysts 포함)과 종양 확인을 위해 특히 유용하다.

5. 방광경(Cystoscopy)
조영 기구를 요도를 따라 통과시키면 방광과 요관의 작은 구멍들의 시각화가 가능하다. 또 여러 가지 수술 도구를 방광경(cystoscope)을 통해 통과 시킬 수 있어 신장 결석 제거, 전립선 절제 수술(prostatectomy), 생검물 채취(biopsies)등을 할 수 있다.

6. 신장 생검(renal biopsy)
생검 바늘을 신장에 삽입시켜 조직의 샘플을 채취하여 현미경적 시험과 진단에 사용한다. 신장 생검 견본 채취는 피부를 통해 간접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개복을 통해 직접 채취하기도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