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방광 질병(Bladder diseases)

* 선천성 질병(Congential Conditions)

방광전위(Ectopia Vesicae)
방광의 앞벽과 하복부가 없는 경우로 소년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요관의 이식술과 복벽을 폐쇄하는 외과적 수술이 이용된다.

영구적 요막관(Persistent Urachus)
요막관은 요막의 잔여물이며 방광 끝과 배꼽에 연결되는 고체형의 건이다. 불안전한 폐쇄가 요막관, 요막관 낭 또는 방광 맹낭에 뇨의 누수를 일으킨다. 감염이 빈번하고 절제 수술로 치료한다.

게실(Diverticula)
선천적인 게실은 매우 드물고 후천적으로 얻어진다. (뒤에 설명 참조)

* 감염성 질병(Infective conditions)

방광염(Cystitis)
방광의 염증이다. 여성은 요도가 매우 짧아 회음부(perineum)부터 쉽게 감염되고 특히 성교후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한다.

급성 방광염(Acute Cystitis)
Escherichia coli, staphylococci, streptococci와 proteus같은 세균이 주 감염균이다. 감염은 요도를 따라 신장과 blood-borne로 들어간다. 방광벽은 화농성 끈(purulent threads)을 보이는 출혈이 생긴다.

징후 및 증상은
1. 빈뇨(market frequency)와 배뇨곤란(dysurea)
2. 혈뇨(haematurea)
3. 치골결합상부(suprapubic) 통증과 압통(tenderness)
4. 발열(pyrexia)의 지속

진단은 뇨중 세균을 배지에 배양하여 확인할 수 있다. 원인균을 분리하고 항생제 감수성을 실험한다.

만성 방광염(Chronic Cystitis)
장기간 지속되는 폐색에 속발성으로 흔히 발생한다.
예: 결석, 전립선 비대, 종양, 요도의 협착증 또는 외상(honeymoon cystitis)

주된 증상은 빈뇨이며 통증과 압통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다. 치료는 항상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결핵성 방광염(Tuberculous Cystitis)
보통 신장 결핵의 속발성으로 발생한다. 전형적인 결핵은 점막아래서 발생하고 궤양화 된다. 섬유증이 자주 나타나서 방광을 수축 시켜 용량을 작게 한다.

화학적 방광염(Chemical Cystitis)
약물치료 어떤 약물의 요법 과정에서 발생한다. 약물자체 또는 대사물질이 방광을 자극 시켜 발생한다. 증상과 증후는 급성 방광염과 비슷하나 요의 배양에서는 무균으로 나타난다.

원인약물의 복용을 중지하면 치유된다.

주혈 흡충증(Schistosomiasis (Bilharzia))
나일강 델타에 특히 잘 발생하는 Schistosoma haematobium 기생충에 의한 방광의 감염을 말한다. 이 기생충은 피부로 침투하고 혈류를 경유하여 간으로 들어가 성장한다. 암컷은 알을 낳고 방광 벽에서 서식하여 염증을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으면 결국 악성 변화를 초래 한다.

증상은 빈뇨, 배뇨곤란, 혈뇨, 결장으로 연결되는 누관 형성(비정상적 연결)이다. 진단은 뇨에 기생충 알을 확인하여 결정한다.

* 기계적 질병(Mechanical Conditions)

방광 파손(Rupture of the Bladder)
내복막 파손은 방광이 가득 찼을 때 하복부에 타격을 입어 주로 발생한다. 뇨는 복막강으로 들어가 무균성 복막염을 발생시킨다. 일찍 발견하지 않으면 사망율이 높다. 치료는 봉합과 배농(drainage)에 의한다.

내복막 파손보다는 외복막 파손이 더 흔히 나타나며 방광의 아래 부분이 찢어지는 골반(pelvis) 파손을 동반하기도 한다. 뇨가 골반 조직으로 들어가면 감염을 일으키고 봉소염(Cellulitis)을 발생시킨다.

치료 방법으로는 봉합, 배농에 추가하여 항생제 요법이 요구된다.

게실(Diverticula)
방광 게실은 일반적으로 전립선 비대의 결과로 만성적인 뇨의 통과장애로 인해 발생하며 만성 염증과 결석을 유발한다. 방광조영(X-ray cystography)에 의해 진단한다.

결석(Calculi)
어떤 이유에서든 방광에서 뇨를 울혈시키는 질환(전립선 비대: enlarged prostate, 게실:diverticulum, 요도 협착증: urethral structure)은 방광 결석을 유발시킨다. 더욱이 신장에서 생긴 결석이 방광에 자리잡을 수 있다.

뇨 저류(Retention of Urine)
방광으로부터 뇨를 무난히 통과시키지 못하는 것을 뇨저류라고 하고 급성과 만성 두 가지로 나뉜다.

뇨 저류를 일으키는 주된 두 가지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폐색(Obstruction) 장애: 예로서는 전립선 비대(prostatic enlargement), 요관 협착증(urethral stricture), 요관 결석(urethral stone)등 이 있고
2. 신경적(Neurological) 장애: 예로서는 수술 후 괄약근(sphincter)의 경련, 척추(spinal cord)의 손상, 다발성 경화(disseminated sclerosis), 척추갈림증(spinabifida), 그 밖의 척추 질환 등이 있다.

징후 및 증상: 급성 저류의 경우는 갑작스럽고 흔히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그러나 만성 저류는 점진적이며 보통은 통증이 없다. 지속적인 뇨저류에 의한 역압은 수신증과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다.

* 종양성 질병(Neoplastic condition)

유두종(Papillomata)
양성과 악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악성이 주로 많다. 주로 요관 구멍(ureteric orifices)의 위쪽과 측면에 발생하지만 양쪽에 중복되기도 한다. 치료는 방광 경을 통한 투열요법(diathermy)을 한다 그러나 재발이 잦다.

암종(Carcinoma)
유두상(papillary) 또는 고체형(solid)이다. 유듀상 암종은 일반적으로 국소적으로 진행하고 전이는 늦는 것이 특징이다. 고체형 암종은 신속한 전이를 갖는 소결절성 궤양(nodular ulcerating lesion)이다.

징후와 증상
1. 통증이 없는 혈뇨
2. 신경계가 관련 경우에는 통증이 있음
3. 경우에 따라 폐색과 폐색 후유증을 동반 한다.

C. 요도의 질병(Disease of the Urethra)

* 기계적 질병(Mechanical conditions)


요관 협착(Urethral stricture)
요관 협착의 원인은 대부분 아래와 같다.
1. 염증: 특히 임균으로 인한 요도염에 이어 발생
2. 외상후: 파열된 요도의 치료 후 발생
3. 선천성: 요 배출의 어려움이 주된 증상이고 대부분의 경우 확장시켜줌으로써 치료된다.

* 종양성 질병(neoplastic Conditions)

요도 언덕(Urethral Caruncle)
흔히 중년 여성에서 발생한다. 도관(meatus)부근의 뿌리(pedicle)에 연한 딸기 모양의 종괴이다. 배뇨곤란, 빈뇨, 혈뇨가 일어나고 절제술로 치료한다.

요관 암종(Urethral Carcinoma)
드물지만 여성에 흔히 나타나고 요관 협착과 같이 발생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