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적 질병(Mechanical Conditions)

수신증(Hydronephrosis)
뇨의 방출 과정에서 부분적 또는 간헐적 폐색의 결과로 인해 신장이 심하게 팽창된 것을 수신증이라고 한다. 폐색 부분에 따라 신장의 한쪽 또는 양쪽에 다 발생할 수 있다. 요도가 폐색된 경우 폐색된 요로의 상단 부가 확장 되는데 이것은 수뇨관증(Hydroureter)라고 한다.

수신증(hydronephrosis)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Primary(일차적 원인): 원인을 알 수 없는 특발성(idiopathic)결함에 의해 발생한다. 신우요관접합(pelvi-ureteric junction)의 신근육 전달에 선천적 결함이 있을 수 있다.
2. Secondary(2차적 원인)
(a) 신장: 결석, 신장 동맥 이상, 결핵, 종양
(b) 요관: 결석, 결핵, 종양, 후복막 섬유증(retroperitoneal fibrosis)
(c) 방광: 결석, 결핵, 종양, 요관류(ureterocele), 전립선 비대(prostatic enlargement)
(d) 요도: 결석, 협착증(stricture), 종양

치료하지 않을 경우 양측성 수신증은 신부전으로 이어져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결석(Calculus)
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생한다. 비뇨생식기 결석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특발성 - 주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음
2. 대사의 선천적 이상이 특별한 형태의 결석을 형성하는 원인이 된다. (예, 통풍의 요산결석)
3. 칼슘대사의 이상과 관련된 특정 질환 (예, 부갑상선기능항진증(hyperparathyroidism), 유육종증(Sarcoidosis))
4. 폐색, 장시간 누워 요양(bed-rest), 탈수로 인한 뇨울혈(urinary stasis)
5. 지속적인 요로감염
6. 선천적인 비뇨생식기계의 기형

결석의 형태: 화학물질의 형태에 지배되나 대부분의 결석은 몇 가지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결석이 만들어지는 주된 형태는 다음과 같다.
1. Calcium oxalate
2. Uric acid
3. Calcium phosphate and calcium carbonate
4. Sodium urate and ammonium urate

대부분의 결석은 X-ray로 확인이 되나 요산 결석은 x-ray로 확인이 어렵다.

징후 및 증상
1. 신장동통, 요관성 동통
2. 다양한 형태의 혈뇨
3. 감염시 신우신염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4. 첫째 징후는 합병증과 관련이 있다.
(예: 수신증, 신주위의 농양 등)

요관의 결석은 신장에 생긴다. 그것은 종종 요관에 이르기까지 통증이 없이 생성되고 여러 방면으로 악영향을 주고 외과적 수술이 요구된다.

외상(Trauma)
신장의 외상은 보통 타박이나 압박 사고로 인해 발생한다. 찢어진 크기에 따라 심각한 경우에는 완전분열 또는 파괴된다.

징후 및 증상
1. 혈뇨
2, 통증, 압통, 때때로 요부 부종
3. 만약 내출혈이 심하게 날 때 쇼크와 같은 징후가 발생한다.

치료는 대개 기능 유지가 되도록 하여야 하고 중증의 경우 신장절제를 할 수도 있다.

* 종양성 질병(Neoplastic Conditions)


선종(adenomas)과 혈관종(angiomas)이 보고되나 신장의 양성 종양은 매우 드물다. 일반적으로 거의 모두 악성종양이다.

부신종(Hypernephroma: Grawitz Tumour)
주로 40세 이상의 성인에서 발생하며 특징적으로 신장 상단부에 황금빛 노란색을 나타내며 폐, 간, 뼈에 신속히 전이시키는 혈관성 종양이다. 폐에서는 X-RAY 상에 분리되고 둥글게 나타난다. (Cannon-ball secondaries)

치료는 신장절제술로 행하고 예후는 좋지 않다.

신아세포종(Nephroblastoma: Wilm’s Tumour)
소아에게 발생하고, 7세이상에서는 드물다. 배아에서 기원한것이다. 이 신장은 매우 비대해지고 White tumor로 바뀐다. 국소적으로 혈류를 통해 번진다.

치료로 인한 질환(Iatrogenic)
치료 중에는 특정약물(phenacetin, paracetamol, mercurial diuretics 등)이 사용되며 이들은 신부전에 원인이 되는 네프론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네프론 손상은 보통 장기간 사용하였거나 과용량 사용 시, 노인환자의 대사기능 저하의 경우나 장기간 복용으로 인한 신장 축적에 기인한다.

* 기타 질병(Miscellaneous Conditions)

신부전(Renal Failure)
급성 신부전(Acute Renal Failure)

소변이 억제되는 무뇨증(Anuria) 또는 소변 이 방울로 나오는 핍뇨(Oliguria)와 같이 신장의 기능이 거의 또는 완전히 정지되는 질환을 말한다.

급성 신장 부전의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신장의 관류에 이상이 발생하여 유발된다. 예를 들면 중증의 출혈 또는 쇼크에 의한 지속적인 저혈압이나 심한 화상, 지속적인 구토 설사로 인한 탈수증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 잘못된 수혈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신장의 세관이 응집된 적혈구로인해 막히게 되는 경우
3. 신장 질환이 원인이 된다. 예를 들면 급성 신사구체염, 감염성 질환, 폐색증(전립선, 결석, Sulfonamide의 과량 투여에 의한), 독성물질(수은, 폐놀, 약물) 흡입

징후 및 증상
1. 무뇨증과 핍뇨증: 초기증상으로 3주 이상 지속
2. 무뇨(anuric)단계에서 이뇨(diuresis)단계로 호전의 경우 이 상태가 발생하면 질환으로부터빨리 회복되거나 완치된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될 수 있다.
3. 혼수를 동반한 진행성 요독증이 나타나고 더욱 진행된다면 결국 사망에 이른다.

만성 신부전(Chronic Renal Failure)
여러 가지 신장질환(diseas of kideney)의 결과 또는 지속적인 후신장 폐색(post renal obstruction)의 결과로 발생된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만성 신구체 신염(chronic glomerulonephritis)
2. 만성 신우신염(chronic pyelonephritis)
3. 악성 고혈압(Malignant hypertension)
4. 신장 결핵(renal tuberculosis)
5. 다낭성 신장(polycystic kidney)
6. 신장 결석(renal calculi)
7. 전립선 비대(enlarged prostate)
8. 진통성 신장병증(analgesic nephropathy: phenacetin등 남용으로 인한)
9. 당뇨성 신장병증(diabetic nephropathy)

징후와 증상은 진행성 요독증을 나타낸다.
1. 피로(fatigue)
2. 다뇨증(polyurea)과 야뇨증(nocturea)
3. 졸림(drowsiness). 말기에는 혼수(coma)를 나타낸다.
4. 구토(vomiting)와 설사(diarrhoea)
5. 신장성 망막증(renal retinopathy)
6. 혈압 상승(elevated blood pressure)
7. 혈뇨(blood urea)와 크레아티닌(creatinine)수치의 상승

신부전증의 치료법: 자연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 신부전의 치료 방법으로는 신장과 복막의 투석을 통해 치료를 하고 최후의 수단으로는 신장 이식술이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