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계(Urinary System)의 이해

I. 비뇨기계(Urinary System)의 구조와 기능

A. 구조

비뇨기계는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중요 기관으로 구성 되어 있다.
1. 좌우 신장(kidneys)
2. 좌우 요관(ureters)
3. 방광(bladder)
4. 요도(urethra)

폐, 피부와 함께 신장은1. 대사 노폐물로부터 혈액을 정화시키고2. 인체의 수분과 염을 조절하고3. 산-염기 균형 조절로 혈액과 조직액을 중성으로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기관으로 체액(body fluid)의 양과 구성을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시켜준다.

신장은 척추의 양쪽, 복부 뒤쪽, 위쪽 부위에 위치한 콩 모양의 두 개의 기관이다. 신장은 복막 뒤에 위치하고 신 지방(perirenal fat)이라 불리는 지방패드에 감싸져 있으며 신장은 검붉은 색으로 성인의 경우 대략 길이는 10cm, 넓이는 6cm, 두께는 4cm이고 무게는 약130g이다. 오른쪽 신장이 왼쪽보다 약간 아래쪽에 위치해 있다.

신장은 섬유조직 막으로 덮여있다. 신장은 고체부분 (solid portion)과 강(Cavity),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고체부분은 다시 두 부분, 피질과 수질로 이루어져 있다. 피질은 갈색으로 바깥쪽에 위치하며 여과와 흡수를 담당한다. 신장의 중앙 부분인 수질에는 집합관(collecting ducts)이 있으며 집합관은 만들어진 뇨를 요관(urinary)과 방광(bladder)으로 보내기 위해 신우(pelvis of the kidney)로 전달한다.

▲ The Urinary System(비뇨기관)▲ 신장의 수직 단면

현미경적으로 신장은 네프론(nephrons)이라 불리는 약 1백만개의 기능성 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네프론은 수입세동맥(afferent arteriole), 사구체(glomerulus), 수출세동맥(efferent arteriole)과 모세혈관 망으로 둘러싸인 신 소관(renal tubule)으로 구성된다. 수입세동맥은 신장동맥의 가지로부터 파생되었다.

▲ The Kidney Tubule(신세관)

사구체는 수입세동맥으로부터 파생된 미세한 모세혈관 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세혈관들은 신소관의 막다른 끝(보우만 주머니)에 모아진 다음 다시 합쳐저 수출세동맥을 형성한다. 사구체와 보우만 주머니는 말피기소체(malpighian body)를 구성한다. 수출세동맥은 사구체를 떠나 다시 갈라져 신소관으로 둘러싸인 이차 모세혈관 망을 형성한다.

신소관은 4부분 즉 근위곱슬세관(proximal convoluted tubule), Henle씨 고리 (loop of Henle), 원위곱슬세관(distal convoluted tubule), 집합관(collecting ducts)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래 네프론은 혈액이 여과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여과액을 농축하고(수분을 재흡수함으로써) 필요한 성분을 선별적으로 재흡수하여 변화시키고 뇨로 잔여물을 배설하는 과정을 거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