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2005년 5월부터 약 1년 간에 걸쳐 본란에 '제약 마케팅 기법'에 대한 이론과 경험을 53회에 걸쳐 연재한 바 있으며, 이후 제약업계 영업일선에서 뛰고 있는 MR들에게 영업기술 이외의 의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해주기 위해 2006년 8월부터 2007년 10월까지 인체의 부위별 생리와 병리, 그리고 진단 분야, 신체 각 기관에 대한 학술적 이해를 높일 수 있는 ‘MR 기초의학교육’을 약 50여 회 연재해왔다.

이후 필자는 그동안 'MR 기초의학교육 시리즈'에서 일부 누락된 신체기관이나 질환 등에 대한 자료를 추가로 수집하여 MR교육에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제공해 주기로 하여 'MR 기초의학교육'을 새롭게 시작하기로 했다.

그러나 본 란에 소개될 원고는 필자가 제약 마케팅 종사자에게 기초지식을 제공해 주고자 하는 취지로 여러 의학 교과서 등을 인용한 것임을 밝히며, 전문적인 내용은 의사나, 약사 등 전문가의 영역임을 밝혀둔다.<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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