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손실은 종업원 BMI 수치와 정비례
건강체중, 직장보상제도 유지에 필수적
TFAH, 학교內 정크-푸드 제한 등 추천

▲ 김일훈 박사
在美 내과 전문의, 의사평론가
근로자와 비만
비만은 국가경제에도 영향 끼친다. 비만(BMI 30이상)한 고용인은 국제시장 경쟁에서 고전하는 미국기업의 비용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미국 듀크대학 연구팀은 “나는 다른 사람보다 살이 더 쪘다(비만하다), 그래서 나는 더 허약하다”라는 400여년전 섹스피어의 ‘헨리4세’에 나오는 문구를 인용하면서, 비만에 관한 두개 연구조사를 발표했다(Arch. Int. Med. 2007: 167: 750).
그중 Obesity and Worker’s Compensation(비만과 근로자 보상) 논문에 의하면, ‘정상체중 풀타임종업원’(‘정상인’이라 약칭)의 결근으로 인한 근무손실일(Lost Workdays)은 연간 100명당 14일인데 비해, 비만한 풀타임종업원(‘비만인’이라 약칭)은 100명당 184일이 되어 정상인보다 10배 이상 높았다.

청구된 의료비(Medical Claim Costs)는 비만인 100명당 약 5만 달러($51,091)이고, 정상인은 7500 달러($7,503)이다. 그 결과 직장 고용주가 커버하는 건강보험요금은 비만한 고용인에 대한 요금이 정상고용인 것보다 21% 더 높다.
노인의료보험 메디케어 조사에서도 비만환자의 의료비는 정상 및 체중과다(BMI 25~30)자보다 15% 더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에서 입은 손상에 대한 보상청구액(Indemnity Claims Costs)은 비만인 약 6만 달러($59,178)에 대해서 정상인은 7500 달러($7,503)이다.
비만한 자는 근육골격문제와도 연관되고, 특히 요통과 무릎 고관절 손목 등 관절을 손상받기가 쉽다. 그래서 직장노동에서 비만자가 자주 입는 손상에 대한 근로자의 손상보상금의 증가도 큰 문제이다.
특기할 일은 이러한 직장손실은 종업원의 BMI정도(수치)와 정비례하게 나타난 사실이다[도표 1].

1994년 미국산업계의 조사에서 비만한 고용인 때문에 손실된 비용은 의료비가 77억 달러($7.7B)이고, 근무손실일과 직장상해 보상비용 등을 합쳐 127억 달러($12.7B)로 추정되었다. 그래서 직장인의 건강체중은 현존하는 직장보상제도 유지에도 필수적이다.
아메리카보건신탁(TFAH)에서는 지금까지의 비만정책 실패를 지적하고, 비만이 노동력에 영향 미치지 못하도록 비만퇴치를 위해 “새롭고 전면적인 변화가 있어야한다”고 촉구했다.

비만 감소 대책
미국인의 비만율 감소대책으로 TFAH서 추천한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USDA(연방정부 농업부)의 Fresh Fruits and Vegetable Snack 프로그램(*주: 학교스낵에서 신선한 과일야채를 제공함으로서 아동의 식성을 개선시키고, 학교가 아동에게 건강습성과 건전한 배움터를 제공하는 모델이 되게끔 하려는 것)을 확장시켜야 한다. △학교에서 비건강식(정크-푸드)판매를 대폭 제한해야 한다. △빈민들이 받는 식사티켓(푸드-스탬프) 혜택을 증가해서, 과일야채 공급도 받게끔 한다(빈민에 비만이 많은 점을 고려한 것임). △빈민의 푸드-스탬프 프로그램을 ‘전산화된 혜택전환(Electronic Benefits Transfer)’ 카드를 이용해서 농상물 시장에서도 사용하도록, 농산물 시장을 보조해야한다. △농산물시장을 많이 증설하기위해 재정적 지원을 해야 한다.

아동과 가정의 비만감소 노력
앞장에서(미국의 비만-2) 언급한바와 같이 현재 아동과 청소년의 17%가 비만이고, 체중과다는 17%이며, 지난 20여년 사이에 비만인구가 3배나 증가하여 건강의 위험신호가 되고 있다.
2006년 미네소타대학조사에 의하면 소녀 57%와 소년 33%가 담배를 피우거나 끼니를 굶어가면서 체중을 줄이려고 애쓰고 있으며, 다이어트-필을 사용하는 소녀는 지난 5년간 2배나 증가했다.
심한 비만의 소년소녀 중에서 본인 노력과 가정의 협조로 정상체중을 되찾아 2년 이상 유지하는데 성공한 104명(소년 41명과 소녀 63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목표(정상체중)를 달성한 비결을 캐낸 조사연구가 있다(의료연구가 겸 작가 Fletcher여사의 Weight Loss confidential).
이들 성공한자들은 평균 58파운드 그리고 1/4은 75파운드 이상 체중을 줄였는데, 그들의 체중감소 노력 내용을 분석한 성공비결은 다음 몇 가지로 요약된다.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동기가 가장 중요하다. 모두가 ‘자기건강을 위한 길’, ‘날씬한 외모 갖추기’, ‘자기의 활동능력 증진’이라는 기대와 희망을 갖고서 착수했다. 그래서 ‘시작이 절반’이라고, 굳은 결심이 50% 성공한 거나 다름없었다. △생활태도가 활동적이 되어, 85%가 운동에 치중하게 됐다. △부모도움을 필요로 했다. 부엌에 저장한 음식은 모두 영양가 있고 낮은 칼로리 음식이고, 부모도 자주 자녀의 운동에 동반하게 됐다. △1회용 음식사이즈를 줄이는데 주의를 기울였다. 접시와 컵은 작은 것을 쓰게 됐다. △건강식과 건강에 대한 지식을 넓혀, 트랜스지방음식 등 나쁜 음식을 가리게 되었다. 영양사 카운슬링을 받거나, 방학 때 체중감소 캠프에 참가하여 건전한 라이프스타일의 중요성을 깨우쳤다. △모두들 서둘지 않고 천천히 노력했으며, 정상체중 회복에 몇 개월 내지 몇 년간 걸렸다.

[도표 1] BMI 수치에 따른 평균 손상보상청구액과 의료비청구액과 근무손실일의 변동< 왼편 숫자는 의 달러/ 오른편숫자는 의 손실일수 >


- 출처: Arch. Int. Med. 2007. 4. 23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