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비타민 결핍(Vitamin Deficiencies)

비타민은 소량으로 신체 건강을 올바르게 유지하는 데에 필수적이다, 결핍증은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나타난다.
1.부적절한 식이섭취
2.흡수 불량
3.요구량 증가

가장 중요한 비타민은 A, B군, C, D, K이다. 그러므로, 이들 비타민의 결핍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E-1. 비타민 A 결핍증

야맹증과 각막이 건조하고 두꺼워지는 안구건조증(xerophthalmia)을 유발한다.

E-2. 비타민 B 결핍증

▲비타민 B1(티아민): 다발성신경염(건성각기병), 부종을 동반한 심부전(습성각기병), 베르니케 뇌병증(Wernicke’s encephalopathy)을 유발한다.

▲비타민 B2(리보플라빈): 점막과 피부의 넓은 범위에 걸쳐 병변을 일으키는데, 설통, 구각염, 각막혈관화, 지루피부염이 이에 포함된다.

▲비타민 B3(니코틴아미드): 치매, 피부염, 설사를 포함하는 질환 증후군인 펠라그라(pellagra)를 유발한다.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 악성빈혈을 유발한다.

E-3. 비타민 C(아스코르빈산) 결핍증

비타민 C는 세포내 물질의 형성과 상처 치유에 필수적이다. 과일과 야채의 섭취 부족으로 생기는 결핍증은 괴혈병을 일으킨다. 주요 징후는 잇몸, 피부, 관절, 코에서의 자연 출혈이다.

E-4. 비타민 D 결핍증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에 필수적이다. 결핍된 경우 영아에게서 구루병을 일으키고, 성인에게서 골연화증을 일으킨다. 두 경우 모두에서 골상조직의 석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

구루병: 어린이에서 주요한 변화는 활발한 성장이 일어나는 뼈 말단에서 나타난다. 징후는 다음과 같다.
1.손목, 발목, 두개골의 확대
2.활형 다리(bow leg) – 뼈가 무르기 때문
3.염주 모양의 늑골 말단(rickety rosary)
4.치아의 변형

E-5. 비타민 K 결핍증

비타민 K는 프로트롬빈 형성에 필수적이다. 결핍될 경우 혈액응고과정에 결함이 생겨 출혈장애가 나타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