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간과 담낭의 질환 (Diseases of the Liver and Gall Bladder)

I-1. 황달 (Jaundice)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은 헤모글로빈 또는 다른 색소들의 분해로 생겨난다. 이 단계의 빌리루빈은 비포합 상태 이므로 지용성이며 물에는 녹지 않는다. 이것이 간세포에 의해 글루쿠로니드와 포합되어 수용성 상태가 된다. 이 형태로 빌리루빈은 담낭에 저장된다. 담낭을 거쳐 십이지장으로 가서 스테르코빌린으로 전환되고, 이것에 의해 분변이 갈색을 띠게 된다. 황달이란 혈중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여 피부와 점막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빌리루빈의 양이 간에 의해 조절될 수 있는 범위보다 많아지거나, 또는 빌리루빈의 배설 경로가 차단될 때 발생한다.

황달은 원래 다음과 같이 분류되었다:
1. 융혈성 (Pre-hepatic)
2. 간세포성 (Hepatic)
3. 폐쇄성 (Post-hepatic)

그러나 이 분류법은 빌리루빈 대사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면서 더 이상 쓰이지 않게 되었다.

요즘은 다음과 같은 분류법을 사용한다.
1. 비포합형 고빌리루빈혈증
2. 포합형 고빌리루빈혈증
3. 혼합형 고빌리루빈혈증

비포합형 고빌리루빈혈증: 이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용혈설 황달이다. 빌리루빈의 양이 간에 의해 조절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게 되어 황달이 발생한다. 빌리루빈은 지용성이어서 혈액으로부터 소화관으로 들어갈 수 있으나(분변의 색깔) 신장 사구체는 통과하지 못한다(뇨는 어두운 색이 아니다). 황달의 정도는 심각하지 않다.

포합형 고빌리루빈혈증: 황달의 대부분이 이 형태에 속한다. 해부학적 폐쇄 병변이 주원인이며 이러한 폐쇄증(담즙 울체)은 간 내에서 또는 간 외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1. 간 내 유발의 원인으로는
(a) 약물 (클로르프로마진, 스테로이드 제제, 항갑상선 약, 항히스타민제)
(b) 바이러스성 간염
(c) 원발성 담즙성 원인

2. 간 외 유발의 원인으로는
(a) 췌장, 팽대부, 담관, 담낭 등의 폐쇄성 종양
(b) 담석
(c) 담관 협착

위의 각 경우에 황달의 악화와 소양증이 동반된다. 빌리루빈이 수용성이어서 혈액으로부터 소화관으로 들어가지 못하나(엷은 색 분변), 사구체에 의해서는 여과된다(뇨 착색).

혼합형 고빌루빈혈증: 이 증상은 어떤 원인에 의해 간세포의 손상이 일어났을 때나 또는 폐쇄증이 오래 지속될 때 흔히 관찰된다. 과량의 접한 빌리루빈과 비접한 빌리루빈이 혈액 중에 존재한다.

I-2. 간염 (Hepatitis)

간염이란 간의 염증을 의미한다. 이것은 어떤 독물이나 약에 의해 유발되지만, 간세포의 손상 역시 독소나 다른 감염의 복합 증상에 의해 유발된다. 간염은 주로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며 다음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1. 전염성 간염: 환자의 분변 중에 존재하는 간염 바이러스 A에 의해, 오염된 음식을 통해서 전파된다.

2. 혈청 간염: 환자의 혈액 중에 존재하는 간염 바이러스 B에 의해. 수혈이나 주사를 통해 전파된다.

3. 비A형, 비B형 간염: 일부 지역에서 현재 가장 흔한 수혈 후 간염이다.

<징후와 증상>
1. 발열, 권태감, 식욕 상실
2. 관절통, 두드러기 (간염 바이러스 B)
3. 1주 후부터 1~2주 지속되는 황달
4. 간 비대 및 압통
5. 혈청트랜스 아미네이즈 증가

대부분 특별한 치료 없이 완전히 자연 치유된다. 가끔 급성 또는 치명적인 간 부전으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