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5. 내장운동 (Intestinal Movements)

연동운동은 식도에서 시작하여 전 소화관에서 일어난다. 이것은 관모양의 기관을 따라 수축과 이완이 물결처럼 일어나는 근육운동으로 형성된 비자발적인 것으로 내용물을 앞으로 보낸다.

두 가지 유형의 운동이 있는데 장이 부풀어 소시지모양을 만드는 분절운동(segmental movement)은 소장과 결장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수축밴드는 각각 다른 곳에서 일어나서 내용물을 움직이고 섞인다. 진자 운동(pendular movement)은 소장에서만 일어나고 장 내용물은 섞는다.

A-6. 식도 (Esophagus)

식도는 약 25cm정도의 길이로 기도 바로 뒤에 있다. 심자의 우동맥과 가까이 있고, 위(stomach)와 연결되어있다.

식도는 튜브처럼 생긴 것으로 묘사되고 있으나 보통은 전후로 납작하다. 그래서 가로축이 전후축보다 크다. 휴식상태에서 식도벽을 서로 근접해 있다. 식도는 점막으로 싸여있고 그 벽은 근섬유로 크게 이루어져있다.

식도의 첫 번째 부분은 수의근이 있으나 아래로 내려가면 차츰 평활근으로 바뀐다. 이 근육은 연동운동을 하고 음식물 덩어리의 이동 속도를 조절한다.

A-7. 위 (Stomach)

위는 근육으로 된 빈 주머니이다. 식도와 접합부분은 분문구(cardiac orifice)이다. 그리고 위가 십이지장과 만나고 있는 다른 끝부분에는 유문괄약근(pyloric sphincter)이 있다. 위의 외형은 큰 만곡과 작은 만곡, 즉 두 개의 만곡을 그리고 있다.

그림의 위(stomach)의 상부를 위저(fundus)라고 부른다. 중앙부는 위체부(body), 하부는 유문부(pylorus)라고 한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근육기관으로 두꺼운 점막으로 싸여있다. 이 점막은 보호와 분비역할을 한다. 점막아래는 소화효소를 분비하는 선(gland)과 위산을 분비하는 산분비 세포(oxyntic cell)가 있다. 이들은 주로 위체부에 있다.

위는 3개의 근섬유층으로 되어있는데 섬유는 사선, 환형, 세로모양이다. 위의 바깥부분은 장막으로 덮여있고 이것은 복강을 싸고 있는 복강막(peritoneum)과 연결된다. 유문부 끝에서 근육은 두꺼워져서 괄약근을 형성한다. 위에서 연동운동은 보통 음식물이나 액체가 있는 한 계속된다. 이것과 다른 근육운동으로 소화효소와 위산과 음식물이 섞인다. 위의 산도는 건강과 질병에 따라 pH1.0에서 중성까지 다양하다.

A-8. 소장 (The small intestine)

소장은 6m 길이의 긴 근육상의 관이다. 처음 25cm는 십이지장(duodenum)이다. 상부의 나머지 부분은 공장(jejunum)하고 하부는 회장(ileum)이다. 십이지장은 위의 유문부와 만나는 편자모양의 구부러진 작은 장이다. 십이지장의 내려가는 부분에 간과 췌장에서 온 소화액의 입구가 있다. 소장의 주 기능은 음식물의 흡수이다. 소장의 나머지는 공장과 회장이다. 이것은 근육상의 관으로 점막으로 덮여있다. 연동운동은 십이지장과 소장전체에서 음식물을 섞고 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한다. 소장은 위처럼 장막(serous), 세로상과 환상의 근육층, 점막하층, 점막층의 네 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점막은 위보다 휠씬 많이 접혀있다. 이로 인해 분비와 흡수가 일어나는 표면적이 아주 많이 넓어진다. 점막의 표면은 융모(villi)라고 하는 작은 돌기로 인해 조금 거칠다. 각각의 융모는 모세혈관을 가지고 있어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에서 포도당과 아미노산을 흡수한다. 중앙부에는 림프관이 있어서 지방을 흡수한다. 점막의 선은 소장액을 분비한다. 소장이 대장과 만나는 곳에 판막이 있다. 회장(ileum)과 맹장(cecum)이 만나는 곳에 있다고 하여 회맹장 판막(ileocecal valve)이라고 한다. 이 판막은 물질을 앞으로 움직이게 하고 소장으로 역류하지 못하게 한다.

A-9. 결장 (Colon)

결장은 소장에서 이어져 오는 소장보다 직경이 큰 근육상의 관이다. 이것은 소화되고 남은 물질을 천천히 움직이게 하고 벽을 통해 수분을 재흡수 한다. 대장에서 운동은 보통 천천히 일어나지만 소화관 전반부보다 강력하다. 결장은 연동운동의 마지막 부분으로 배설을 수행하는 골반바닥 근육의 수축으로 일어난다. 맹장(cecum)은 대장의 첫 번째 부분이다. 맹장은 인체에서 생리학적으로 확실한 기능이 없다.

A-10. 대장의 구조 (Structure of the Large Bowel)

대장은 소장처럼 장막, 근육층, 점막하층, 점막층의 네 개의 층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러나 형태적으로 세로 상 근육이 계속적으로 전 대장에 걸쳐 있지 않고 세 개의 구분되는 짧은 묶음으로 되어있다. 대장의 점막은 융모가 없고 소장처럼 주름이 있지 않으며, 점막세포를 많이 가진 주상내피로 싸여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