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용시간과 방법

약을 복용한 후 최대의 효과를 갖기 위해서 복용시간의 설정과 복용방법이 중요하다.

1. 복용시간

(1) 원칙
신속한 효과 발현과 생체 내 이용률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약물을 공복 시(식후 2~3시간)에 투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그러나 환자의 복약이행을 높이거나 위 점막의 자극 등으로 위장장애가 있을 경우는 식후에 복용한다.

(2) 복용시간 간격
약물의 치료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약의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간격으로 복용해야 한다.

2. 효능에 따른 복용시간

(1) 항생물질, 심혈관 치료제, 신경/정신계 약물
이들 약물은 일정한 치료혈중농도가 치료에 적대적이므로 시간을 정하여 복용한다(예: 6시간마다, 8시간마다 복용)

(2) 이뇨제
이뇨제는 고혈압, 부종, 심울혈성 질환, 폐울혈성 질환 등에 사용되고 있는 약물로 그 효능 상 낮 동안의 약효발현이 중요하고, 또 밤에는 이뇨작용으로 잠을 자주 깨는 것을 고려하여 아침이나 낮에 복용한다.

(3) 강심제, 정신/신경 부활제
낮 동안의 생체활성이 밤보다 크므로 낮 동안에 약효가 발현될 수 있도록 아침, 낮에 복용하여 밤에는 약효가 낮게 유지되도록 복용시각을 정한다(예: 잠잘 때도 정신/신경부활제의 약효가 강하게 작용하면 잠을 잘 수 없다).

(4) 소화제
소화제가 음식물을 소화시킬 수 있도록 식후 30분에 복용한다.

(5) 제산제
공복 시(식후 2시간 이후) 위산의 농도가 최대이므로 식후 2시간 후에 복용한다.

(6) 위산의 작용으로 약효가 감소되는 약물
이들 약물은 위산의 농도가 최대가 되기 전인 식후 1~2시간 이내에 복용한다.

(7) 완하제
그 다음날 아침에 발현될 수 있도록 취침 전 30분에 복용한다.

3. 내복약의 복약지도

(1) 하루 한 번 복용하는 약물
① 아침에 복용: 이뇨제, 갑상선치료제, 강심제, 정신부활제, 당뇨병치료제
② 취침 전 복용: 천식치료제(기온변화와 심장 혈액순환 관계 등으로 야간에 발작빈도가 높고 수면을 잘하기 위해), 완하제, 항히스타민제

(2) 하루 두 번 복용하는 약물
약물의 소실반감기가 비교적 긴 약물이거나 약물의 유효치료농도 범위가 넓거나, 또는 지속성 제제인 경우에 해당되는 약물이다.
① 12시간마다 복용: 12시간마다 복용하여 체내에서 약물이 유효한 양만큼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요구되는 약물이다(예: 항균제)
② 아침과 점심에 복용: 치료 목적이 낮 동안에 요구되는 약물(예: 정신부활제, 이뇨제)

4. 특별한 지시를 요하는 약물

(1) 공복 시 복용하는 것
대부분의 약은 약효 발현을 신속하게 하고, 생체 내 이용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공복 시 복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Ampicillin, erythromycin, tetracycline 등의 항균제)

(2) 식전 30분에 복용
혈당강하제: 식후 혈당치가 증가하므로 식전 복용한다.
협심증 치료제: 식후 협심증 발작의 빈도가 증가하므로 식전 복용한다.

(3) 공복 시 복용하면 자극이 강하므로 식 직후 또는 음식물이나 우유와 복용하는 것
아스피린, ferrous sulfate(훼로바-에프 서방정 부광, 헤모그렌 연질캅셀: 종근당)

(4) 대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
설파제: 설파제에 의한 결석 생성을 예방

(5) 우유나 우유제품과 복용하면 안 되는 것
Tetracycline: 우유 중 칼슘과 결합하여 흡수가 감소된다.

(6) 과일 쥬스와 복용하면 안 되는 것
Amoxicillin(곰실린 캅셀 대웅, 키목신 캅셀 유한, 오구멘틴 일성): 과일 쥬스는 amoxicillin의 분해를 억제한다.

(7) 과량의 하제와 복용하면 안 되는 것
Digoxin(라녹신 삼일, 디고신 정 한일):하제로 혈중 칼륨(K+)이 저하되어 digoxin의 독성이 상승된다.

(8) 제산제와 복용하면 안 되는 것
Bisacodyl 장용정(둘코락스 등 다수의 변비약): 위 산도 증가는 장용정의 피막을 용해시킬 수 있다.
Aspirin: 제산제는 aspirin의 신장 배설을 증가시킨다.
Tetracycline: 제산제는 tetracycline과 결합하여 이 약물의 흡수를 감소시킨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