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유전적 이상

유전적 이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약물에 대한 심각한 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

(1)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라는 효소가 선천적으로 결핍된 환자에 primaquine(항말라리아제)을 투여하면 용혈성 빈혈이 일어난다.

(2) 혈장 콜린에스터라제이라는 효소가 부족한 환자에서 succinylcholine(마취시 근이완제) 투여 후 무호흡의 지속이 관찰되었다.

(3) 비정상적인 포르피린 대사로 인해 광과민증과 용혈성 빈혈이 일어날 수 있다. 포르피린은 헤모글로빈(적혈구의 성분. 철이온을 포함하고 있어 적혈구가 적색을 띠게 하는 요소)의 생성과정에 관련된 물질이다.

10. 직접적인 독작용

(1) 간독성, 신독성: 간, 신장에 축적되는 약물로 인해 흔히 이들 장기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2) 어떤 약물은 적혈구를 파괴하고, 백혈구의 생산을 증가시키거나 또는 감소시킨다.

비록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혈구감소증이 일어날 수 있지만, 많은 혈액 이상은 약물의 골수에 대한 직접적인 독작용으로 일어난다고 생각된다.

골수에 손상을 주는 약물은 다음 2가지로 분류된다.
①치료 방사선과 같이 용량과 관련하여 손상을 일으키는 세포 독성 약물 손상을 발생시키는 물질. 이러한 반응은 보통 용량과 관련이 있으며 주
②주사제 투여 시, 고용량 사용 시, 장기간 사용 시, 고용량을 장기간 사용 시에 흔히 관찰된다.

11. 최기형성


‘탈리도마이드’사건은 약물이 태아에 미치는 악영향을 극명하게 보여준 예이다. 따라서 모든 불필요한 약물 투여는 임신 중 금지되어야 한다. 태아가 약물의 영향을 가장 받기 쉬운 임신 초반에는 임신되었는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어떤 나라에서는 가임기 여성은 장기간 사용 시 안전성이 밝혀지지 않은 모든 약물의 사용을 피하도록 하고 있다.

12. 태반 통과, 모유로 분비되는 약물


약물을 임산부에 투여할 때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임신 초기 3개월과 수유부의 경우는 특히). 어떤 약물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몇몇 진정제와 하제는 모유를 통해 수유 중 신생아에 전달된다고 알려져 있다.

13. 약물 상호작용


- 2~3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용함으로써 약물 상호작용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된다. 2가지 약물을 함께 투여할 때, 한 약물이 또 다른 약물에 미치는 영향으로 약효가 증가, 감소될 수 있으며 때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많은 약물이 한번 흡수되면, 많든 적든 간에 혈장 단백질과 결합한다. 혈장 단백질과 결합한 약물은 결합한 상태에서는 작용을 나타내지 못하고, 혈장 단백과 결합하지 않은 약물이 체내에서 소실되면(대사, 배설을 통해) 비로소 혈장 단백으로부터 떨어져 나와 혈액과 조직으로 서서히 방출되어 작용을 나타낸다. 그리고 그 후에 대사, 배설된다. 단백 결합율이 높아 장시간 작용이 유지되는 약물도 있다.

- 결합의 정도는 약물마다 상당히 다른데, 이로 인해 2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용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경구용 항응고제는 혈장 단백율은 높으나 결합력 강하지 않다. 그런데, 이 약물보다 혈장 결합력이 센 제2의 약물에 의해 이 약물이 혈장 단백으로부터 떨어져 나오는 속도는 증가될 수 있다. 제 2의 약물은 항응고제를 밀어내고 혈장 단백과 결합하므로, 혈중 항응고제의 농도가 높아져 출혈이 일어날 위험이 높아진다.

- 많은 약물은 효소에 의해 대사되는데, 어떤 약물은 약물을 대사시키는 간 효소의 양을 증가시켜 자신의 대사는 물론 다른 약물의 대사속도도 증가시킨다.

대부분의 약물 상호작용은 다음의 7가지 기전으로 설명될 수 있다.

(1)한 약물이 다른 약물의 효과를 상승시킨다(상가, 상승작용)
①상가작용 (예) 통증을 없애기 위해asprin과 codeine을 병용
②상승작용 (예) 진정제 + 알콜

(2) 한 약물이 다른 약물의 효과를 감소시킬 경우
①Phenobarbital을 투여하면 다른 약물의 대사가 촉진되어 이로 인해 다른 병용 약물의 농도가 낮아진다.
②Epinephrine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acetylcholine은 혈관을 이완시키는 약물인데 두 약물을 병용한 경우 epinephrine에 의한 혈압 상승작용이 acetylcholine에 의해 약하게 나타난다.

(3) 약물 대사효소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과 병용투여 시
①한 약물이 다른 약물을 대사시키는 효소계를 억제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제 2의 약물은 체내에 축적되며 독작용을 나타내는 농도에 이를 수 있다.
②반대로, 한 약물이 대사효소를 활성화시킴으로써 제 2의 약물 파괴를 증가시킬 수 있다. 이 경우 약물을 증량하여야 한다. 그러나 제 1의 약물의 투약을 중지하면 위험하다. 예를 들어, barbiturate와 항응고제를 병용투여한 경우, barbiturate는 항응고제의 대사를 증가시키므로 항응고제의 용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그러나 barbiturate투여를 중단하면 항응고제의 대사속도가 느려져 혈중 농도가 증가하므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4) 단백결합력의 차이가 있는 약물을 병용하였을 경우
한 약물이 혈장 또는 조직 단백질과 결합하고 있는 다른 약물 대신 단백질과 결합할 수 있다. 그리하여, 단백질로부터 떨어져 나온 약물의 농도가 상승되어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5) 전해질 불균형을 야기하는 약물과 병용한 경우
이뇨제에 의해 칼륨의 소실이 증가된 경우 디곡신이나 근이완제의 독성이 증가될 수 있다.

(6) 뇨의 산도를 변화시키는 약물과 병용 시
한 약물이 뇨의 산도(pH)를 변화시킴으로써 다른 약물의 배설에 영향을 줄 수 있다(뇨의 산도의 영향을 받아 약물의 배설량도 달라진다).

(7) 주된 배설경로가 같은 약물 병용 시
어떤 약물은 같은 경로로 배설되는 다른 약물의 신장 배설을 지연시킨다. Probencid라는 약물은 신장 세뇨관에서 penicillin의 배설을 방해하므로 세균에 의한 심내막염 환자의 치료에 penicillin의 혈중농도를 높일 목적으로 병용 투여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