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의 투여경로

약물은 여러 가지 치료목적으로 인체에 투여되다.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된다.

(i)피부: 피부 표면에 국소적용. 예 : 연고, 크림, 에어로졸, 습포(poultice), 도포제(paint)

(ii)주사: 진피내(intradermal), 피하(subcutaneous), 근육(intramuscular), 정맥(intravenous), 척수내(intrathecal)

(iii)구강: 협점막을 통한 흡수나 위장관 흡수를 목적으로 하는 투여경로
코: 국소작용을 목적으로 하거나 기체, 휘발성 물질의 흡입을 목적으로 하는 투여
경로
직장: 좌제

제형

약물의 제형과 투여경로는 투여량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인자이다. 예를 들어, 항문으로 투여하는 경우는 경구로 투여하는 경우보다 투여량을 2배로 하여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피하 주사인 경우는 경구 투여량의 반(1/2)을 투여하면 된다. 투여량은 약물이투여부위에서 얼마나 잘 흡수되느냐, 어떤 제형을 투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주사로 투여한다고 해서 모두 흡수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치료 목적으로 투여하는 대부분의 약물은 경구로 투여한다. 약물의 효과는 작용부위의 세포에 약물이 도달해야 비로소 나타난다.

경구로 투여하는 약물의 제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카세제(cachets), 드로프트, 캅셀제, 엘릭실제, 과립제, 유탁액, 산제, 시럽제, 정제 등

처방전

처방전은 의사, 치과의사, 수의사에 의해 발행되는 약물의 조제, 적용, 드레싱, 진단 시약에 대한 지시서이다. 처방전에는 환자에게 투여되는 약물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한다. 라틴어 약자가 널리 사용된다. 많이 사용되는 약어는용어해설 Medical Terminology부분에 설명되어 있다.

전통적으로 처방전은 5부분으로 되어 있는데 실제에서는 다를 수 있다. 전통적인 순서는 다음과 같다.

(1)上記(superscription): 환자의 이름, 주소, 연령을 쓰고 끝에 Rx(라틴어 ‘recipe’, ‘take thou’의 약어)기호를 첨부한다.

(2)처방내용(inscription): 처방전의 중심부분으로 약물의 성분, 용량, 제형을 표시한다.

(3)지시부분(subscription): 약사에 대한 지시사항을 포함하고 있는 부분으로 라틴어 ‘mitte’ 또는 약어 ‘M’(send thou라는 의미)를 종종 앞에 쓴다.

(4)서명(signature): 라틴어 약어 ‘sig’(label이라는 의미) 또는 ‘write’를 쓰고 환자에 대한 의사의 지시사항(복용할 약물의 용량 및 기타 정보에 대한 약사의 지시사항도 포함)을 쓴다.

(5)확인부분(identification): 의사의 자격, 주소, 서명 등을 포함하는 부분

아래의 처방전은 위에 언급한 부분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Superscription Mr. A N Other,
Another Street,
ANYTOWN
Rx,
Inscription Placezone tablets 50mg(enteric coated)
Subscription Mitte tabs. 21
Signature Sig. Tab. 1 o.mane & tab.2 nocte
Identification J D Who M B, Ch B
High Street,
Anytown.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